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산업활동 동력 둔화조짐 뚜렷
통계청 ‘7월 산업활동 동향’ 발표
산업활동의 플러스 흐름이 위태위태하게 지속되고 있다. 다행스럽게도 경기의 추세를 나타내는 지표들은 꺾이지 않았지만 산업활동의 추진력은 눈에 띄게 둔화되고 있는 모습이다.

31일 통계청이 발표한 ‘7월 산업활동 동향’을 살펴보면 광공업 생산이 지난달 대비 0.4% 감소했다. 연속 상승세를 보이던 2분기 이후, 3개월 만의 하락 반전이다.

자동차, 반도체 분야의 생산이 증가한 탓에 전년동월비 기준으로는 3.8% 증가세를 이었지만, 영상음향통신 분야 등의 부진으로 증가 폭은 10개월 만에 가장 낮았다. 제조업 평균가동률은 82.1%로 전월보다 0.4%포인트 하락했고, 재고도 최근 3년 동안 가장 높은 수준으로 성장 탄력이 둔화되는 모습이다.

실제로 광공업을 비롯한 전(全)산업 생산도 전월보다 2.4%가 감소해 3개월 만에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전년동월비도 2.7% 증가하는 것에 그쳤다. 최근 4개월간 3.2~4.5%대의 증가세를 보였지만 증가 폭이 7월 들어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

소비분야의 일부 지표를 제외한 생산, 투자 분야의 지표는 감소세란 의미다. 단순하게만 놓고 보면 생산주체들의 출하가 줄고 재고가 늘어나는 국면이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일시적ㆍ계절적 요인의 영향이 있었고 경기적 요인보다는 정부의 예산지출 일정에 좌우되는 공공행정이 7월 전 산업생산 감소에 크게 작용했다”면서 “8월 이후 이러한 요인들이 해소되면서 지표가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승완 기자/sw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