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가계부채 사상최대>900조원? 1000조원?…헷갈리는 가계빚 통계
가계부채 통계가 헷갈린다. 당연한 일이다. 우리나라 가계부채 통계는 세 가지가 혼재돼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통계 작성의 현실적 문제로 발표시점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보통 가계부채를 말할 때 가장 많이 쓰는 통계는 ‘가계신용’이다. 은행ㆍ비은행 예금취급기관, 보험사, 증권사 등의 가계대출과 카드ㆍ할부금융사의 외상판매를 합한 숫자다. 이것도 최근 통계다. 종전엔 은행ㆍ비은행만 통계를 냈다.

한국은행은 22일 우리나라의 2분기 가계부채가 876조3000억원이라고 발표했다. 지난 5월엔 1분기 통계를 801조4000억원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한 분기 만에 가계신용 잔액이 이처럼 커진 것은 한은이 새롭게 보험사, 증권사, 대부업체 등의 가계대출을 통계에 포함시켰기 때문이다. 바뀐 통계기준을 적용하면 1분기 가계신용은 857조4000억원이다. 결국 가계신용은 지난 2분기에 18조9000억원 증가한 셈이다.

여기에 한 나라의 가계부채 위험도를 측정할 때 쓰는 ‘개인 금융부채’라는 통계도 있다. 개인들의 빚 상환능력은 가처분소득 대비 개인 금융부채의 비율의 높낮이로 따진다. 지난 1분기 말 기준 우리나라의 개인 금융부채는 949조원이다. 여기서 말하는 ‘개인’은 가계 외에 소규모 개인기업과 소비자단체, 자선ㆍ구호단체, 중교단체 등 가계에 봉사하는 민간 비영리단체가 포함된다.

그 밖에 소규모 개인사업자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상거래 신용액(외상거래) 51조원과 기타 금융부채(약 6조원)를 합한 광의의 ‘개인부채’도 있다. 이걸로 따지면 개인부채는 1006조원에 달한다.

우리나라처럼 가계빚 통계를 비교적 세세하게 작성하는 나라는 많지 않다. 그만큼 통계 잡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한은 관계자는 “상식선에서 인정할 수 있는 가계빚 규모는 가계부채와 개인 금융부채의 중간 정도”라고 설명했다.

신창훈 기자/chuns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