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단독> “독도는 한국땅” 적시 한중일 부교재 발간
“독도는 한국 영토”라는 내용을 담은 한국ㆍ중국ㆍ일본 공동 역사 부교재가 이르면 다음달 출간된다. 이 부교재는 한ㆍ중ㆍ일 시민단체가 함께 집필해 지난 2005년 발간한 최초의 동아시아 공동 역사 교재 ‘미래를 여는 역사’(중ㆍ고교생용)의 후속편으로, 현재 우리나라는 물론 일본ㆍ중국의 상당수 중ㆍ고교에서 역사 수업시간에 부교재나 참고자료로 쓰이고 있어 향후 세 나라의 역사 교육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부교재의 한국 측 집필진인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산하 한중일공동역사부교재개발특별위원회 관계자는 12일 헤럴드경제와의 통화에서 “후속편에는 러ㆍ일전쟁 당시 시대를 그리면서 동시에 대한제국 영토였던 독도를 일본이 전쟁 과정을 틈타 침략해 강제로 편입했다는 내용을 담을 것”이라며 “이는 ‘2005년 판(版)’에 실리지 않았던 내용”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내용은 지금까지 일본 측이 만든 참고서, 부교재, 교과서에 들어간 적이 없었으며, 부교재의 일본 측 집필진인 어린이와교과서전국네트워크21 산하 일중한3국공통역사교재위원회도 집필과정에서 해당 내용을 싣는 데 특별한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이르면 다음달 출간되는 한국ㆍ중국ㆍ일본 공동 역사 부교재 ‘미래를 여는 역사’ 후속편에 “독도는 한국 영토였다”는 내용이 실리는 것은 그 자체로 의의가 있다. 비록 한ㆍ중ㆍ일 공동 집필이긴 하지만 일본 측이 직접 집필했더나 집필에 참여한 교과서, 참고서, 부교재에 이 같은 내용이 들어간 것이 처음이기 때문이다.

물론 부교재 속 내용은 일본이 ‘독도가 현재 한국 영토’라고 인정한 것은 아니다. 삼국시대부터 고려, 조선을 거쳐 대한제국 때까지 우리 영토였던 독도를 지난 1905년 러ㆍ일 전쟁 당시 혼란을 틈타 일본이 내각회의를 통해 “시마네(島根)현 오키(隠岐)섬 소관으로 한다”며 강제 점령한 역사적 사실을 실었다는 것이 부교재의 한국 측 집필진인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이하 아시아역사연대) 산하 한중일공동역사부교재개발특별위원회(이하 교재개발위)의 설명이다.

하지만 이 같은 기술(記術)이 한ㆍ중ㆍ일 3국 학생들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사안임에도, 진보적 시민단체라고는 하지만 일본 측 집필진에서 ‘암묵적 인정’을 얻어냈다는 사실을 주목해야 한다고 교재개발위는 전했다. ‘미래를 여는 역사’ 2005년 판(版)은 이미 한ㆍ중ㆍ일에서 26만3000부(한국 6만부ㆍ중국 12만부ㆍ일본 8만3000부) 가량 팔린 데다 3국의 상당수 중ㆍ고교에서 부교재로 사용되고 있고, 특히 한국에서는 모든 중ㆍ고교에 보급돼 상당수 역사 교사들이 수업 시 참고자료로 활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부교재는 독도와 같은 영토 분쟁의 평화적 해결 사례로 중국과 러시아 사이에 위치한 대우수리섬(볼쇼이우스리스키섬)의 예까지 들어놓았다. 부교재에 따르면 중국과 소련(현 러시아)은 ▷무력 대신 대화 ▷평화적 결정 ▷공동합의를 통해 지난 1991년 중소국경협정을 맺어 대우수리섬 문제를 해결했지만 현재 두 나라는 협정에 따라 대우수리섬을 분할 통치하고 있으므로 독도에는 적용하기 어렵다고 역사학자들은 지적했다.

‘2005년 판’의 후속편인 이 부교재는 지난 7월에 나올 예정이었으나 동일본대지진의 여파로 일본 측 집필자들의 집필이 늦어지면서 제작이 늦어졌다. 이르면 다음달 말 늦으면 오는 10월 중에는 발간될 예정이다.

아시아역사연대 관계자는 “4년간의 집필과정을 통해 근ㆍ현대사의 내용을 간단하게 단권으로 나열한 전편과 달리 후속편은 2권으로 나눠 상권에는 시대순 통사(通史)를 담고, 하권에는 ‘도시와 농촌’ ‘전쟁과 민중’ 등 주제별 내용을 다뤘다”고 전했다.

<신상윤 기자 @ssyken> 
ke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