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미국 성장률 1%P 하락하면 한국은 0.4%P 떨어져
미국의 성장률이 1%포인트 떨어지면 우리나라는 0.4%포인트 성장률이 하락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은행은 9일 배포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긴급현안보고 자료에서 한은 글로벌 거시경제모형(BOKGM) 분석 결과, 미국 성장률이 1%포인트 떨어지면 우리나라성장률은 0.44%포인트, 소비자물가는 0.17%포인트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 경우 경상수지는 33억달러 줄어드는 것으로 조사됐다.

주요국의 성장률 하락폭은 중국 0.8%포인트, 유럽연합(EU)과 일본 0.5%포인트 등 우리나라보다 큰 것으로 추산됐다.

앞서 도이치뱅크와 JP모건 등 주요 투자은행(IB)들은 미국 성장률을 3분기 1.5∼2.0%, 4분기 2.0∼2.5%로 종전보다 1%포인트 하향조정하면서 연간 성장률이 1.7%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한은은 그러나 세계경제의 성장을 신흥시장국이 주도하는 만큼 미국 경기 둔화에 따른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밝혔다.

국제통화기금(IMF)과 한은이 추정한 바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경제성장률 5.1% 가운데 3.4%포인트를 신흥시장국이 기여했다.

한은 관계자는 “미국발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안이 국내 경기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다만 금융ㆍ외환시장 가격변수의 변동성 확대는 소비ㆍ투자심리를 위축시킬 소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우리나라는 설비투자의 절반가량을 수입 자본재가 차지하고 있어 환율 변동성이 커지면 기업 투자결정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한은은 분석했다.

물가 측면에서는 원ㆍ달러 환율 상승의 영향이 국제 원자재 가격 하락에 의해 상쇄될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 1∼8일 중 원·달러 환율은 28원 상승했으나 두바이유 가격은 배럴당 10.2달러 하락했다.

한은은 “이번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통화금융대책반을 가동하는 동시에 해외사무소를 활용한 정보수집 등을 통해 금융ㆍ외환시장 및 실물경제 동향을 보다 면밀히모니터링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외국인 증권투자자금 유출입 동향, 국내 금융기관의 외화자금 조달사정 등을 중점 점검할 예정이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