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승한 홈플러스 회장 ‘지속성장을 위한 착한 기업가 정신’ 강연
이승한 홈플러스그룹 회장이 우리나라 최고경영자 및 그 가족 등 500여명을 대상으로 ‘착한 기업가 정신’에 대해 강연했다. 홈플러스는 25~28일 제주 신라호텔과 제주 하얏트호텔에서 열리는 ‘2011 제37회 KMA 하계 최고경영자세미나’에서 이승한 회장이 ‘지속 성장을 위한 착한 기업가 정신’을 주제로 강연했다고 28일 밝혔다.

KMA(한국능률협회) 하계 최고경영자세미나는 지난 1975년 국내 최초로 선보인 이래 우리나라 고위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3박 4일간 경영자에게 꼭 필요한 경제, 경영, 문화,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정보와 지식을 제시하는 우리나라 최고의 종합 경영자세미나로서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이날 이 회장은 28일 통합 세션에서 최종 연사로 초청받아 ‘지속성장을 위한 착한 기업가 정신’을 주제로 강연에 나섰다. 이 회장은 강연에서 “기업가 정신에 대한 서양의 역대 위인이나 저명한 학자의 정의를 살펴보면 ‘위험 감수(리샤르 캉티용)’, ‘기회를 변화로 이용하는 것(피터 드러커)’, ‘창조적 파괴(조셉 슘피터)’ 등 성과적 측면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한국에서는 사람을 벌고 사회에 기여하는 것(거상 임상옥)’, ‘사람을 통해 나라에 기여하고 사람을 양성하는 것(이병철 회장)’, ‘국가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는 정신(정주영 회장)’, 끊임없이 기여하고 일류사회에 공헌하는 정신(이건희 회장)’ 등 기여적 측면에 초점이 맞춰져한다”고 덧붙였다.

이 회장은 이어서 “이러한 동서양의 성과와 기여의 기업가 정신을 조화롭게 발전시켜야 한다”면서 “’착한 기업가 정신’이란 위험을 감수하고 끊임없이 도전하며 변화를 기회로 만들어 기업의 지속 성장을 이뤄내고 국가와 인류의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기여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이 회장은 “지속가능성장을 위해서는 성장과 기여의 가치가 조화를 이룬 ‘큰 바위 얼굴 경영’을 지속적으로 추구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이 회장은 ‘큰 바위 얼굴 경영’이라는 독특한 경영모델을 바탕으로 경영 전 부문의 끊임 없는 혁신을 통해 창립 11년 만에 122개 대형마트 운영, 연 매출 11조 달성(이상 2010년 말 기준)이라는 기록적인 성공을 거두고, 지역사회 발전, 정도 경영, 경제산업 발전, 직원만족 등 다양한 영역에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며 지속가능경영을 전개해 온 홈플러스에 대해 설명했다.

이 회장은 홈플러스 비전하우스 경영체계를 소개하며 홈플러스의 비전과 핵심가치, 신바레이션 등 홈플러스의 기업문화, 창조, 차별화, 혁신역량, 협력, 기여 등 6대 전략도 함께 설명했다

<최남주 기자 @choijusa> calltax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