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현대차 노사교섭 결렬, 험난한 8월 예고
현대자동차가 험난한 8월을 예고하고 있다. 노조가 임단협 교섭 결렬을 선언하고 8월부터 파업절차까지 강행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노사 관계도 적신호가 켜졌다.

현대차 타임오프제 향방에 노동계ㆍ재계의 관심이 집중됐기 때문에 노사 모두 쉽사리 물러설 수 없는 상황이다. 새 노조 집행부 선거까지 겹치는 등 숨가쁜 일정이 8월에 몰려 있어 여름휴가를 맞이하는 현대차의 마음도 무겁기만 하다.

현대차 노조는 여름휴가 이후 대의원 대회를 개최한 뒤 쟁의행위 절차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현대차 노사는 지난 27일 오후 울산공장 본관에서 2011년 임단협 제18차 본교섭을 진행했지만 타임오프제를 두고 첨예한 입장차를 보인 끝에 교섭시작 5분만에 결렬됐다. 이로써 여름휴가 전 막판 극적 타결은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노조는 여름휴가 직후 오는 8월 9일 쟁의행위를 결의하는 대의원대회를 열 계획이고, 이어 중앙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 조정신청을 내기로 했다. 이후 10일의 조정기간 동안 파업 찬반 투표까지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일정대로 진행한다면 8월 22일 전후로 파업이 가능해진다.

노조 관계자는 “교섭 재개 여부를 아직 확정짓지 않았으며, 휴가 이후에도 사측의 변화가 없다면 파업까지 강행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파업 반대 여론이 만만치 않고, 고공행진을 거듭하며 글로벌 경쟁에 뛰어들고 있는 현대차 상황을 감안할 때, 여름휴가 이후 노사가 파업보다 재협상 수순을 밟으리란 전망이 우세하다.

노사가 평행선을 그리고 있는 까닭은 타임오프제 때문이다. 18차 본교섭에서도 타임오프제로 양측이 대립하면서 임금협상 등 기타 사항은 의견 교환도 하지 못한 채 종료된 것으로 전해졌다. 사측은 타임오프 관련법에 따라 근로시간 면제자 26명을 두자는 입장이며 노조는 현 수준을 유지하면서 자율적으로 제도를 시행하자고 주장한다.

8월 말로 예정된 노조 집행부 선거도 변수도 작용하게 됐다. 현 노조의 임기는 9월로 종료되기 때문에 8월 말부터 노조 집행부 선거에 돌입해야 한다. 노조 측은 “만약 임단협이 계속 미뤄지게 되면 부득이하게 선거를 9월로 연기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8월 노사간 접점을 찾게 된다면 코앞으로 다가온 집행부 선거 일정이 신속한 합의를 이끌어내는 촉진제 역할을 하겠지만, 자칫 8월을 넘기게 되면 현 집행부 임기 종료와 함께 임단협 협상도 안갯속에 빠져들 전망이다.

<김상수 기자 @sangskim>

dlc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