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노르웨이 테러범 “2개 소규모 조직 더 있다” 공범 가능성 시사
노르웨이 사상 최악의 테러를 자행한 안데르스 베링 브레이빅(32)이 무죄를 주장하는 한편, 공범 가능성을 시사했다.

브레이빅은 25일(현지시간) 오슬로 시내 법원에서 비공개로 진행된 첫 심리에서 “많은 사람을 죽이려고 한 것이 아니라 무슬림(이슬람교도)으로부터 유럽을 구하고 강력한 신호를 보내고 싶었다”면서 무죄를 주장했다. 또 “우리 조직에는 2개의 소규모 조직(CELL)이 더 있다”고 말해 공범의 존재 가능성도 시사했다.

그는 또 “집권 노동당이 무슬림을 대거 수입했다”면서, 국가를 배신했다고 비난한 것으로 전해졌다.

브레이빅은 이날 심리를 공개할 것을 요청했으나 법원은 브레이빅이 공개 심리를 테러 합리화와 반(反)이슬람 사상 전파 기회로 삼을 수 있다는 우려에 따라 비공개로 진행됐다. 심리를 진행한 킴 헤거 판사는 브레이빅에 대해 8주간의 구금을 명령했으며 “선임 변호사를 제외하고는 외부로부터의 편지는 물론 언론 및 방문자와의 접촉도 금지했다”고 밝혔다.

한편 노르웨이 경찰 당국은 이날 “오슬로 등에서 발생한 2건의 연쇄 테러로 인한 사망자는 현재까지 76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애초 밝힌 사망자 잠정치인 93명에서 줄어든 것으로, 청소년 캠프 총기 난사 테러가 발생한 우토야 섬 현지에서 정확한 사망자 수 확인이 어려웠다는 것이 경찰의 설명이다. 실종자 수색 작업을 계속하고 있는 경찰은 아직 희생자들의 명단을 발표하지 않고 있다.

윤희진 기자/jji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