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日기업 한국공단 활용 적극 돕겠다”
韓·日 상의 회장단 첫 회의

민간경협 실질적 확대논의



대한상공회의소 회장단이 일본 상공회의소 회장단과 만나 일본 기업 지원과 경협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대지진 이후 민간 차원의 첫 실질적인 윈-윈 투자 활성화를 모색한 자리여서 의미가 커 보인다.

손경식 대한상의 회장은 일본상의와 함께 26일 일본 오사카의 제국호텔에서 가진 ‘제5회 한ㆍ일 상공회의소 수뇌회의’에서 일본 지진에 대해 애도와 위로의 뜻을 전한 후 “한국과 일본은 아시아시대의 주역으로서 상생과 협력의 관계를 더욱 돈독히 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작년 양국은 교역규모 925억달러, 상호 방문객 수 546만명을 달성하는 등 1965년 수교 이후 가장 높은 경제협력 성과를 거두었다”며 “앞으로도 양국 경제계를 대표하는 두 나라 상공회의소가 상호 우의를 두텁게 하고 교역과 투자, 기술협력 및 인적교류 강화를 위해 더욱 힘을 합쳐야 한다”고 말했다.
손경식(왼쪽) 대한상의 회장이 25일 저녁 일본 오사카 제국호텔에서 열린 한ㆍ일수뇌회의 환영만찬에서 오카무라 다다시 일본상의 회장을 만나 반갑게 악수하고 있다.

오카무라 다다시 일본상의 회장(도시바 상담역) 역시 “일본지진 직후 보여준 한국 경제계의 지원이 복구에 큰 힘이 됐다”며 양국 경제협력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의 뜻을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일본 기업의 한국 투자유치, 그중에서도 국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투자유치 노력이 활발했다.

이인중 대구상의 회장은 “지진 후 일본 기업들은 천재지변에 대비하기 위해 한국과 아시아 지역으로 공장을 이전하거나 재배치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일본 기업들이 구미, 포항 등에 위치한 부품소재 전용공단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양국이 협력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좀 더 구체적으로 일본상의에 회원 기업들로 구성된 현장조사단을 파견해 줄 것을 요청했고, 국내에서도 지역별 투자환경 설명회를 개최할 의사가 있음을 밝혔다.

신정택 부산상의 회장은 “지진 후 도레이, 에어포르구 등 일본 기업들이 한국으로의 공장 이전이나 공동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데, 이 같은 투자협력이 지속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영상 기자/ys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