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2집 앨범으로 돌아온 ‘검정치마’...“하고픈 말 가사로 솔직히 표현...“음악의 바다 맘껏 항해 중이죠”
상큼하다. 어딘지 모르게 우울함도 감돌지만, 대체로 발랄한 서정성이 전체를 지배한다. 솔직하고 당찬 가삿말. 이국적인 느낌이 드는 멜로디다. “이국적이라고 들으셨다면, 그게 맞겠죠. 브릿팝 느낌이 난다고도 하고, 산울림이나 김수철이 생각난다는 분도 있어요. 들으시는 분들 마음이죠.(웃음).”
얼마 전 2집 앨범을 낸 1인 밴드 검정치마(조휴일ㆍ29·사진)와 오랫만에 만났다. 2009년 1집 활동을 접고 미국으로 떠난뒤, 1년 반만이었다. 지난해 인터뷰에서 “언제 돌아올지 모르겠다”며 여운을 남기고 떠났던 그가 일종의 ‘자기 치유(Self-therapy)’를 겸한 새 앨범을 들고 나타났다.
앨범 타이틀(Don’t You Worry Baby:I’m Only Swimming)도 의미심장하다. “제가 힘들 때, 사람들한테 ‘걱정하지 말라’고 안부 메시지를 전한거죠. 나는 그냥 수영하고 있을 뿐이라고. 수영은 목적지에 다다르기 위한 과정이잖아요. 이 앨범도 그렇게 생각했어요.”
그는 ‘항해’라는 표현을 불러왔다. 배를 타고 떠나는 항해처럼, 음악도 물 흐르듯 저어나가겠다는 다짐의 반영이다. 그는 “음반은 1집 활동 때 홍대에서 경험하고 만난 사람들을 기록한 항해 일지”라고 표현했다.
끝으로 그는 “그동안 미국 교포 출신이 본의 아니게 부각된 것에 대해 불편했다. 이제 ‘미국 출신’이라는 딱지를 떼고 싶다”며 이렇게 말했다. “검정치마는 단시간에 이루려고 하지 않을거예요. 이제부터 시작이죠. 표면적인 인기를 쫓기보다 검정치마만의 레거시(유산)를 갖고 싶어요. 빠른 시일 내에 3집을 낼 겁니다.”
조민선 기자/bonjo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