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SKY대 출신이 취직 더 늦다...왜?
취업난이 계속 되면서 구직자들이 첫 번째 직장을 얻는 나이도 점차 늦어지고 있는 가운데, 학력이 높을수록 취업이 늦었고 특히 상위원 대학의 취업연령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ㆍ인사포털 인크루트가 지난 해부터 자사 사이트에 이력서를 등록한 경력 1~2년차의 직장인 1만 1000명의 첫 입사 연령을 파악한 결과, 첫 번째 직장을 얻은 나이는 평균적으로 남성 27.6세, 여성 25.4세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군복무를 치러야 하는 남성이 여성보다 더 늦게 사회에 진출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입사 연령은 최종학력별로 뚜렷한 차이를 보였는데 ▷고졸 이하가 25.7세 ▷초대졸 25.4세 ▷대졸 26.8세 ▷석박사 이상은 29.5세가 돼야 첫 직장을 잡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학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입사 연령도 함께 늘어나는 모습이다.


이유는 고졸 이하의 취업 연령이 높은 것은 실제 고졸 이하의 학력 보유자 외에도 일반대학 및 전문대 중퇴처럼 최종학력이 고졸인 직장인이 대거 포함돼 있기 때문이었다.

또한 대졸 직장인의 경우에는 출신학교가 어디냐에 따라서도 양상이 달랐다.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등 3개 상위권 대학 출신 구직자의 경우 취업 연령이 27.8세였는데, 그 밖의 서울권과 해외대학은 27.1세, 지방권은 26.9세로 나타났다.

결국 서울권 대학 및 상위권 학교를 졸업한 구직자들이 지방대 출신보다 상대적으로 취업이 늦은 것이다.

인크루트 이광석 대표는 “상위권 대학 출신의 구직자일수록 취업의 눈높이를 낮추기가 쉽지 않고, 따라서 본인이 만족하는 직장을 얻기 위해 구직기간을 더 소요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대전=이권형 기자/kwon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