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北, `평창유치' 주민에 알리지 않을 것"
북한은 한국의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성공에 대해 특별한 언급을 하지 않거나 평창 유치 성공 소식을 주민들에게 알리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다.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한국석좌를 겸하고 있는 빅터 차 조지타운대 교수는 7일 CSIS 홈페이지에 올린 글에서 북한이 한국의 동계올림픽 유치 성공에 대해 말하기를 꺼리거나, 주민들에게 그 소식을 알리지 않기 위해 노력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북한은 한국이 신청한 올림픽 유치지역에 포함되지 않았음에도 그동안 항상 올림픽 경기의 공동 개최 등을 추진해 왔다는 점도 지적했다.

그는 한국의 이번 유치 프레젠테이션에서 흥미로웠던 것은 평창이 어떻게 아시아의 동계스포츠에 ‘새로운 지평’을 줄 수 있느냐에 초점이 맞춰진 점이라면서 이는과거 정부에서 2014년 동계올림픽 유치에 나섰을 당시 올림픽이 남북간의 화해와 통일에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춘 것과는 대비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그는 2014년 유치전 당시 한국은 북한 대표단의 지지 서한까지 받았다면서 “이는 스포츠에 너무 많이 정치를 결합시키려 했기에 의도하지 않은 역풍을 낳았다”고 추정했다. 그는 평창의 동계올림픽 유치 성공은 올림픽 운동에서 상당히 중요하다면서 평창의 유치 성공은 IOC가 동계스포츠의 영역과 인기를 아시아로 확대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는 점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