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화건설, 1.8억불 사우디 플랜트공사 수주
한화건설(대표이사 김현중 부회장)이 6월 30일(한국시간 기준) 사우디 마라픽(MARAFIQ)사가 발주한 1억 8000만달러 규모의 발전ㆍ담수플랜트 연계공사를 수주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지난 4월 수주한 10억5000만달러 규모의 마라픽 얀부Ⅱ 발전ㆍ담수플랜트와 연계되는 공사로, 이번 공사를 포함한 총 공사금액은 12억3000만 달러이다.

이번 연계공사는 기 수주한 발전∙담수플랜트에 연료공급을 위한 석유이송관로와 저장시설 등을 EPC턴키(설계ㆍ조달ㆍ시공을 포함한 일괄공사계약)방식으로 건설하는 공사이다. 17km, 19km 규모의 석유이송관로와 총 90만톤 규모의 저장탱크 14기 등의 공사로 구성된다. 완공은 2013년 말 예정이다.

이번 공사의 발주처는 지난 4월 수주에 성공한 10억 5000만 달러 규모의 얀부Ⅱ 발전담수플랜트와 동일한 마라픽사이다. 한화건설은 지난 2009년에도 마라픽사가 발주한 7억5000만달러 규모의 사우디 마라픽 얀부Ⅰ 발전플랜트를 수주했으며 현재 65%의 안정적인 공사수행을 보이고 있다.

특히 현장개설 초기, 협소한 부지 등 열악한 현장 조건들을 능동적으로 해결하고 짧은 공기에도 불구하고 차질없는 공사수행을 보여 발주처의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한화건설은 발주처로부터 공사수행능력과 기술력을 높게 평가 받아 올 4월 10억 5000만 달러 규모의 발전담수플랜트 공사에 이어 이번 공사를 수주하게 되었다. 이번에 수주한 발전∙담수플랜트 연계공사는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마라픽 얀부Ⅰ 발전플랜트 현장에서 12km 떨어진 마라픽 얀부Ⅱ 발전담수 플랜트 현장 내에 위치하게 된다.

발주처인 마라픽사는 사우디 최대 산업단지인 주베일과 얀부의 전력 및 용수 공급을 위해 설립된 회사로 사우디 발전과 담수 총 생산량 중 25%를 책임지고 있다.

한화건설 김현중 부회장은 “현재 공사 중인 사우디 마라픽 얀부Ⅰ 발전 플랜트에 대한 발주처의 두터운 신뢰가 이번 수주에 긍정적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한 “올해는 그간 기술력과 경험을 축적한 중동지역의 발전 및 화공 EPC플랜트를 기반으로 해외 플랜트의 지역과 공종을 다변화할 계획”이며 “지난 5월 수주에 성공한 72억5000만 달러 규모의 이라크 신도시 건설공사의 성공적인 수행을 통해 해외 건축과 토목분야에서도 대한민국 대표건설사의 입지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화건설은 현재 7억5000 만 달러 규모의 사우디 마라픽 얀부Ⅰ 발전 플랜트, 알제리 Arzew(아르쥬) 정유 플랜트 공사, 쿠웨이트 LPG 충진플랜트 등 5개 프로젝트를 수행 중이며, 최근 요르단 Samra(삼라) 발전 플랜트, 사우디 Ma’aden(마덴) 발전 및 담수 플랜트 공사를 성공적으로 완료하여 중동 시장에 한화건설의 이름을 알리고 수주 기반을 견고히 다져왔다. 또한 올해 4월 10억5000만 달러 규모의 사우디 얀부Ⅱ 발전담수 플랜트를 수주했으며 지난 5월, 단일 프로젝트로는 대한민국 해외건설 역사상 최대규모인 72억5000 만 달러 규모의 이라크 신도시 건설공사를 수주한 바 있다.

한편, 한화건설은 올 초 2015년까지 ‘글로벌 100대 건설사’ 로 진입한다”는 목표를 선언했다. 이를 위해 발전 및 화공 EPC플랜트를 기반으로 한 해외사업 지역 확대, 건축ㆍ토목으로의 해외공사 공종 다각화, 태양광 발전 및 신재생 에너지 사업 추진 등의 전략을 수립하고, 핵심사업 및 신사업 분야에서 ‘1st tier(퍼스티어)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또한 2015년까지 매년 20% 이상의 해외성장률을 유지하여 해외매출 40%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강주남 기자 @nk3507> nam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