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재건축? 상가 조합원에 물어봐!
임대소득 중단·권리금 보전안돼 참여 저조

고덕·은마 등 상가-아파트 분리 추진


아파트와 상가 조합원 간 갈등으로 재건축 추진에 어려움을 겪던 서울 강동구 고덕 주공6단지는 최근 아파트와 상가를 분리해 재건축 사업을 추진키로 최종 결론을 내렸다.

20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강동구청은 최근 상가 조합원을 제외시킨 내용을 담은 고덕 주공6단지 주택재건축사업에 대한 정비구역 및 정비계획을 변경 결정하고 주민공람에 착수했다.

상가 조합원이 배제되면서 고덕 주공6단지는 재건축 사업 후 건축물 연면적이 종전 29만6866.87㎡에서 29만912.88㎡로 5953.99㎡ 줄어들게 된다.

가구 수는 재건축계획 변경 전 1520가구에서 변경 후 1661가구로 늘어났다. 상가 조합원들을 제외시켰지만 소형 주택 비율을 높여 총 가구수를 늘렸기 때문이다.

조합측 관계자는 “아파트 조합원들은 대체로 빠른 재건축 추진을 희망하고 있지만, 상가 소유주들은 재건축 사업이 득보다는 실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선뜻 동의를 해주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상가 소유주들은 매달 고정적인 임대수익 혹은 영업수익을 거둬들이고 있는 상태라, 재건축 사업이 진행되는 동안의 손실을 감당하기 힘든 게 사실.


서울 주요 재건축 사업장에서 아파트 조합원과 상가 조합원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사업이 지연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일부 재건축 사업장에서는 양측의 합의가 이뤄지지 못한 채 끝내 상가 소유자를 배척한 정비계획이 수립되기도 했다. 사진은 최근 조합 대의원총회에서 상가 소유자의 재건축 참여 안건이 논의된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전경.

더구나 상가 세입자가 영업을 하고 있을 경우, 점포에 형성된 권리금은 상가 멸실시 보전받기 어려워 재건축 사업 추진시 극한 반발을 불러오는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이런 현상은 강동구의 초대형 재건축 단지인 둔촌주공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대지면적만 46만2821㎡에, 전체 건립예정 가구 수만도 9090가구의 미니 신도시급 규모를 자랑하는 둔촌주공은 최근 조합원 대의원 총회를 열어 ‘상가 등 부대복리시설의 재건축 참여’ 안건을 논의했다.

연말까지 사업시행인가를 얻으려는 조합 측은 상가조합원의 참여를 독려해 최대한 사업 시기를 앞당기려 하고 있는 상태. 재건축 사업시 보다 좋은 단지구성이나 설계가 나오기 위해선 상가 등의 소유자 참여가 필요하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 조합은 상가 조합원들의 참여를 최대한 이끌어내 사업시행인가를 받아낸다는 계획이다.

인근 한 공인중개사는 “조합은 지속적으로 상가 소유주들에게 재건축 사업에 참여할 것을 종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라며 “상가 소유주들은 재건축 사업 후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아직 참여 여부를 결정짓지 못하고 있지만, 건설사와 조합 그리고 상가 소유자들이 논의를 지속해 나간다면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될 가능성도 높다”고 전망했다.

강남의 핵심 재건축 단지인 은마아파트 역시 단지 내 상가를 제외하고 재건축을 추진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상가의 경우 재건축을 하는 동안 영업손실이 발생하고 재건축 동의에도 어려움이 있어, 아파트 조합원들이 독자적으로 재건축 사업을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정순식 기자/su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