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금융연구원 “금융산업 국제 경쟁력 부족”
한국금융연구원 이병윤 연구위원은 12일 ‘국내 은행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 보고서에서 “우리나라는 교육수준이 높고 세계 최고의 정보통신(IT) 경쟁력을 갖고 있으며 제조업 기반도 탄탄하지만, 유독 금융산업의 국제 경쟁력은 부족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우리나라 은행산업은 외환위기 이후 크게 발전해왔으나 여전히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 국내은행의 초국적지수는 3.6%에 불과하다. 2006년 말 이미 70%를 초과한 UBS나 도이치은행에 훨씬 뒤떨어진 수치다.

이 위원은 한국 은행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는 가장 큰 원인은 은행들이 포화상태인 국내 시장에서 유사한 사업구조를 가지고 과열경쟁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2000~2006년에는 대부분 은행이 가계대출에 집중해 과열경쟁을 벌였고 2006년에는 가계대출 규제가 강화되자 일제히 중소기업대출 확대로 전환했다. 지난해 3분기에는 가계대출 규제가 다소 완화되자 다시 가계대출이 크게 느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 위원은 “이제 좀 더 중·장기적 관점에서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전문인력도 양성하면서 해외진출을 통해 사업 다각화와 새로운 수익원 발굴을 꾀해야 할 때”라며 “국내 은행산업에서의 인수·합병을 은행산업 구조개편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한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