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검찰 출석한 김종창 전 금감원장, 혐의는?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김홍일 검사장)가 9일 오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한 김종창(63) 전 금융감독원장은 부산저축은행 구명로비 혐의와 함께 아시아신탁 주식 명의 신탁 의혹까지 받고 있다.

김 전 원장은 지난해 평소 친분이 있는 은진수(50.구속) 전 감사위원을 통해 부산저축은행그룹에 대한 검사 강도와 제재 수준을 완화해달라는 청탁을 받았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검찰은 김 전 원장이 은씨한테서 검사 무마 청탁을 받고 부당하게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취지의 관련자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일단 김 전 원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했지만 조사 결과에 따라 피의자 신분으로 바뀔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김 전 원장은 지난해 4월 감사원에 찾아가 부산저축은행 등에 대한 부실검사를 지적한 감사내용을 철회할 것을 요구하고, 부산저축은행그룹 계열은행에 대한 금감원과 예금보험공사의 공동검사가 진행되던 지난해 2월 검사를 1주일가량 중단시킨 점과 관련해서도 유착 의혹을 받고 있다. 

김 전 원장이 받고 있는 의혹에 대해 금융권에서는 김 전 원장 본인이 감사원장 자리도 원하고 있을 만큼 주변을 깔끔하게 관리해왔기 때문에 부산저축은행으로부터 금품을 받고 로비를 할 인물이 아니라고 평가도 많다.

그러나 아시아신탁 주식 명의 신탁으로 드러난 의혹들은 김 전 원장의 운신의 폭을 좁게하고 있다.

김 전 원장은 2008년 3월27일 금감원장에 취임하기 전날까지 부산저축은행의 유상증자에 참여한 아시아신탁의 등기이사로 재직한 것으로 나타나 검찰은 아시아신탁의 투자와 투자금 회수과정에 김 전 원장이 연루됐는지도 확인할 방침이다

김 전 원장은 부인 명의의 아시아신탁 주식 4만주(4억원 어치)를 금감원장에 취임하기 직전 모두 매각했다고 밝혔으나, 이 회사 주식을 실제로는 서울대 동문인 사업가 박모씨에게 명의신탁해 차명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박씨를 따로 불러 정상적으로 주식 인수대금을 지급했는지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오연주 기자 @juhalo13>

o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