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국민 90%, 반값등록금 찬성” 참여연대ㆍ원혜영 의원 공동 여론조사
국민의 약 90%가 ‘반값등록금’을 지지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촛불집회에 대해 70%는 ‘당연한 권리’라고 찬성했지만 경찰은 엄정대응 의지를 밝혔다.

참여연대와 원혜영 민주당 의원이 공동 진행해 9일 공개한 여론조사에서 반값등록금 정책에 대해 응답자의 53.6%가 ‘무조건 찬성’을, 36.1%가 ‘조건부 찬성’이라고 답해 89.7%가 찬성 입장이었다. 반대는 5.7%, ‘잘 모르겠다’는 4.7%였다.

현재 대학 등록금 수준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92.3%가 ‘너무 비싸다’고 답했다. 대학 입학금 제도 역시 63.1%가 ‘폐지’, 23.2%가 ‘대폭 축소’해야 한다는 의견이었고 7.4%만 ‘무방하다’고 답했다.

최근 여당이 등록금 부담 경감책으로 내놓은 장학금 확대와 평점 B학점 이상 학생 조건부 지원 등 방안에는 36.6%가 찬성했으나 51.1%가 반대했다.

물가인상률 대비 등록금 상한제와 관련해서는 54.2%가 ‘당분간 동결해야 한다’고 밝혔으며 30.3%는 ‘물가인상률 내에서 인상 허용’을 지지했다. 소득 기준 등록금상한제에는 43.9%가 찬성, 25.7%가 반대했다.

다만 최근 정치권 일부에서 제기한 대학 무상교육에 관한 질문에는 53.7%가 반대 의사를 표시했다. 찬성 비율은 31.9%였다.

최근 열흘 넘게 이어지는 대학생들의 반값 등록금 촉구 촛불집회를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70%가 ‘대학생들의 당연한 권리’라고 답했다. 반면 ‘등록금 문제는 학내에서 해결해야’라는 답변은 23.5%였다.

경찰이 ‘불법ㆍ폭력집회로 변질할 수 있다’며 집회를 불허한 조치에 대해서는 68.8%가 ‘동감 안한다’ 답했다. 동감한다는 비율은 20.7%였다.

안진걸 참여연대 민생희망팀장은 “이번 여론조사는 국민이 제대로 된 반값등록금 정책과 교육복지 확대를 압도적으로 지지한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살인적 교육비 부담에 대한 국민의 문제의식이 크다는 뜻”이라고 풀이했다.

이번 설문은 지난 7~8일 전국 20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자동전화조사 방식으로 진행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한편 경찰은 10일 예정된 반값등록금 대규모 촛불집회에 대해 “불법행위에 대해 무관용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하겠다”고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이성규 서울지방경찰청장은 9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일부 대학생 단체가 지난달 29일부터 진행하고 있는 반값등록금 이행 촉구 불법집회로 국민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하다”며 “10일 예정된 대규모 불법집회에서 야간에 시민 불안을 가중시키고 공공의 안녕과 질서를 위협하는 행동에 대해 엄정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 청장은 “경찰의 합법촉진 활동에도 불구하고 대학생 단체가 지난 29일부터 매일 불법집회를 개최하고 집회과정에서 야간 도로점거 및 가두시위, 경찰과의 몸싸움 등 불법행위를 수차례 반복했다”며 향후 시민불안을 가중하는 불법행위는 엄정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수진 기자/sjp10@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