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승부조작 대책은 엄벌과 자정의지
문화체육관광부가 7일 스포츠 승부조작 근절 종합대책을 내놨다. 프로 축구가 거액 배당금을 노린 브로커들의 선수 매수, 금품수수, 이에 가담한 선수들의 승부조작 등 비리 온상으로 전락한 것에 대한 사후 대책이다. 야구ㆍ농구ㆍ배구 등도 예외가 아니라며 승부조작 메스의 전 종목 확대 의지도 천명했다. 공정의 룰을 깨뜨린 승부조작을 방치할 경우 관중 외면, 중계 기피 등 국내 스포츠 몰락으로 이어질 것이란 위기감이 반영된 듯하다.

일단 스포츠 승부조작을 뿌리 뽑겠다는 정부 의지는 단호해 보인다. 진작 도입했어야 할 승부조작 연루자의 영구제명, 주최 단체의 자격정지ㆍ지정취소ㆍ지원금 중지 조처 등은 선수와 구단, 경기단체의 경각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해당 경기단체를 문 닫게 할 수도 있는 극약처방이다. 합법적인 스포츠 토토 판매자의 관리감독, 사설 스포츠도박 사업자ㆍ제작자ㆍ정보제공자 등에 대한 벌칙 강화 등도 바람직하다.

하지만 불법 스포츠 베팅 사이트에 더 엄한 철퇴를 내리지 않은 것은 유감이다. 최대 1000개, 연간 4조원 시장 규모의 사설 도박 사이트를 그대로 방치한다면 승부조작 근절은 기대난망이다. 지금은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불법 사이트 접속이 가능해 운동선수를 포함한 국민 모두가 불법 스포츠 도박에 무방비로 노출된 상태다. 사행행위를 부추기는 불법 스포츠 베팅 사이트를 당장 폐쇄하고 해당 사이트의 전주(錢主)와 운영자 등 배후세력을 엄벌해야 마땅하다. 다른 종목의 승부조작 단속 및 처벌 강화 의지도 구두선에 그쳐서는 안 될 것이다. 유럽, 남미 사례에 비추어 스포츠 무대의 불공정행위를 일벌백계로 다스리지 않으면 승부조작을 뿌리 뽑기 어렵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살을 에는 아픔과 뼈를 깎는 고통’도 감내하겠다는 스포츠계 자정 의지다. 점조직으로 이뤄지는 승부조작 특성상 시스템 개선만으로는 검은 유혹 차단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과거 수차례 승부조작 의혹을 유야무야했던 프로축구는 더 말할 나위 없다. 협회와 연맹, 구단과 감독, 선수 등 모든 스포츠인이 관용이 아닌 감시의 눈을 부릅떠야 승부조작 망령을 떨쳐낼 수 있다. 승부조작은 선수 개인과 해당 구단의 문제가 아닌 공멸의 길이기 때문이다. 차제에 축구협회와 프로축구연맹, 관련 구단 등은 이번 승부조작의 본질을 철저히 규명,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주기 바란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