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정일-장쩌민 양저우 회동 불발된 듯”
최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중국방문 중 장쩌민(江澤民) 전 국가주석과의 양저우 회동이 불발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복수의 정부 고위소식통은 2일 “김 위원장과 장 전주석이 만났는지 여부를 공식확인할 길이 없으나 여러 가지 입수된 첩보들과 정황을 종합해봤을 때 만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달 20일부터 26일까지 중국을 공식 방문했다.

소식통은 “김 위원장으로서는 장 전주석을 만나지 못한데다 원자바오 (溫家寶) 총리와의 회동에서 북·중 경협문제가 희망하는 대로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중국측이 남북 비핵화 회담에 나서라고 설득하자 그에 대해 불만을 느끼고 있을 개연성이 높아 보인다”고 분석했다.

소식통은 “최근 북한 국방위원회의 강경한 입장표명은 중국에 대한 불만의 메시지를 표출한 것으로 보는 분석이 정부 내에서 우세하다”면서 “중국이 ‘선물’을 주지않은 상황에서 설득하는 대로 움직여주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0일 특별전용열차로 투먼(圖們)을 통해 중국에 간 김 위원장은 무단장(牧丹江)-하얼빈(哈爾濱)을 거쳐 창춘(長春)에 들른 뒤 3000㎞를 ‘무박3일’간 달려 23일오후 양저우(揚州)에 도착했다.

양저우는 장 전주석의 고향이고 김일성 주석이 장 전 주석과 함께 방문했던 곳이다. 이때문에 김 위원장이 장 전주석을 만났을 것이라는 추정이 나오기도 했다. 상하이(上海)에 거주하고 있는 장 전 주석은 84세의 고령으로 지병을 앓고 있는것으로 알려졌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