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칠곡 미군기지내 고엽제매립 조사 착수
한국과 미국 정부가 경북 칠곡군 미군기지 ‘캠프 캐럴’의 고엽제 매립의혹 공동조사단을 구성하고 2일부터 기지 내 조사에 돌입했다.
시민단체들도 이날 미군에 정보공개를 요구하는 대책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연대활동에 들어갔다.
한ㆍ미 공동조사단은 일단 캠프 캐럴 내 헬기장과 41구역, D구역에 대해 레이더 조사와 기지 내 수질 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레이더와 수질 조사를 마친 뒤 토양 조사를 해야 할 지역을 선별하는 ‘선(先) 레이더ㆍ수질 조사’ 방식을 택했다.
육동한 국무총리실 국무차장은 “시료는 미국 측이 아웃소싱한 업체가 채취한 뒤 한ㆍ미 양측이 나눠서 우리는 우리대로, 미국은 미국 본토에 분석을 맡기게 될 것”이라며 “추후 결과는 전문가들이 모여서 같이 검증하고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사 지역은 일단 캠프 캐럴 내 헬기장 등 3구역으로 한정하지만 고엽제와 관련된 신빙성 있는 추가 정보가 나오면 기지 내 다른 지역도 공동조사하기로 했다.
시민단체들은 미군이 한국에 제공하는 자료에 한계가 있다고 보고, 미군의 정보공개를 적극적으로 요구할 방침이다.
참여연대, 진보연대, 민주노총, 녹색연합,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 등 50여 단체는 이날 오전 서울 환경재단 레이첼 카슨홀에서 ‘주한미군 고엽제 등 환경범죄 진상규명과 원상회복 촉구 국민대책회의(이하 주한미군 고엽제 대책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대책회의는 ‘고엽제판 위키리크스’로 불릴 수 있는 고엽제 피해 신고 및 제보 센터를 개설해 국내 주한미군 기지 인근 고엽제 피해 상황을 신청 받을 계획이다.
또한 ▷주한미군 부대 항의 방문 ▷주한미군 근무 퇴역 미국인 초청 증언대회 등도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주한미군의 고엽제 등 환경범죄에 대해서는 대구, 부천, 서울 등 지역별로 대책위원회가 결성됐거나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윤희ㆍ박수진 기자/wor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