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나라당, 전대 룰 ‘현행 유지’ 합의
한나라당이 끝장 토론 끝에 7월 전대 룰에 합의했다.

30일 한나라당 관계자는 “대권 및 당권 분리 문제와 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과 관련, 현행 규정을 적용하는 것으로 비상대책위원회에서 합의를 이뤘다”고 전했다.

당초 박근혜 전 대표, 김문수 경기도지사, 정몽준 전 대표, 오세훈 서울시장 등 유력 대권 후보들이 당 위기 상황에서 전면에 나설 수 있도록, 대선 1년 6개월 전 당 대표에서 사퇴토록 한 현행 규정을 개선해야 한다는 소장파 및 친이계의 주장이 결국 논란으로만 끝난 셈이다.

또 당 내 세력 확장을 노린 일부 소장파, 초선의원들의 대표 및 최고위원 분리 선출 요구 역시, 논의 시간의 부족과 당내 주요 계파의 반대라는 현실의 벽 앞에 다음을 기약하게 됐다.

반면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선거인단 확대에 대해서는 일찌감치 합의를 이끌어냈다. 한나라당은 핵심 당원 등을 중심으로 선거인단을 20만 명까지 늘리고, 젊은 층의 참여도와 관심 확대를 위해 별도의 1만 명 2030 선거인단을 구성하는 등 모두 21만 명의 선거인단을 구성할 예정이다.

한편 한나라당 비대위는 이날을 협상 데드라인으로 정하고 지난주 초부터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했으나, 당내 계파간 갈등 속에 쉽게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갈등을 거듭한 바 있다.

<최정호 기자@blankpress> choij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