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저축은행 국정조사, 6월 하순 본격 스타트
부산 저축은행 사태 관련 국정조사가 다음달 국회에서 시작된다.

황우여 한나라당 원내대표와 김진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30일 오후 국회에서 회동을 열고 저축은행 국정조사를 위한 특위 구성에 합의했다.

여야는 사안의 급박성 및 주요 인물이 검찰 조사 중인 점을 감안, 우선 저축은행 감독 문제와 관련 제도 개선, 그리고 예금자 및 후순위 채권 구매자들의 피해 대책에 대해 우선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여야는 빠른 시간 내 특위 구성을 위한 의견 조율에 나선다. 구체적인 의제 및 여야 구성 비율 등을 논의, 늦어도 이달 말까지 확정하고 20일 경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저축은행 국정조사에 대해 여야 대표가 합의에 이른 것은 추가 피해 확산을 막고, 피해 서민들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양당 의원들의 요구가 반영된 결과다. 이 같은 절박함 속에 여야는 그동안 국정조사의 쟁점이던 검찰 수사와 관련, 수사중인 사안과 제도 및 피해대책을 분리, 대응하는 방법으로 해법을 찾은 것이다.

한나라당은 이날 오전에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그리고 오후 의원총회에서 이 같은 방안에 공감대를 형성한 바 있다. 안영환 대변인은 “저축은행 불법비리와 관련된 공직자들에 대해서는 지휘고하를 막론하고 엄중 처벌해 일벌백계의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며 “일부 권력기관의 행태가 더 이상 재발되지 않도록 법적 제도적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야당인 민주당 역시 “저축은행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된다”며 “예금자 피해 대책과 몸통을 밝혀내야 한다”고 김 대표가 이날 오전 회의에서 제차 국정조사를 촉구한 바 있다. 두 당 모두 부산, 경남 지역 민심 동요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는 절박함이 만들어낸 결과다.

이날 여야 원내대표 회담에 참석한 한 관계자는 “이번 임시 국회 중 국정조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라며 “조사 대상 및 범위에 대해서도 큰 틀의 공감대를 이룬 만큼, 실무 협의도 순조롭게 진행될 것”이라고 전했다.

<최정호 기자@blankpress> choij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