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李 대통령 ‘마이웨이 택할듯’…인적쇄신보다 친서민 행보
4.27 재보선을 계기로 여야 정치 지형이 요동치고 있는 가운데 이명박 대통령의 귀국 후 행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정권 후반이라고는 하지만 아직 21개월여의 임기가 남아 있는 이 대통령의 향후 행보에 따라 현 정부가 ‘조기 레임덕’에 빠질 지, ‘일하는 정부’의 국정 목표를 차질없이 추진하게 될 지 판가름나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드러난 정황으로 보면 이 대통령은 여당의 변화와 쇄신 요구에도 불구하고 ‘마이웨이(국정위기 정면돌파)’를 선택할 것으로 보인다.

당초 예상보다 싱겁게 끝난 개각과 용두사미로 향하고 있는 청와대 개편작업이 이같은 추정을 가능케 하는 징후들이다.

이 대통령은 지난 5.6 개각에서 5개 경제부처 장관만을 교체하는 소폭 인사를 단행, “개각은 국면전환과 무관하다”는 평소 지론에 충실했다. 개각의 최대 관심사였던 기획재정부 장관에 최측근인 박재완 고용노동부장관을 내정한 것도 그간의 인사스타일과 다르지 않았다.

참신한 인물들을 주요 포스트에 기용해 성난 민심을 수습해야 한다는 당 일각의 요구와는 배치되는 MB식 인사가 재현된 것이다.

개각과 맞물려 관심을 모았던 청와대 개편작업에서도 이 대통령은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이 대통령의 침묵이 길어지면서 5월 말로 점쳐졌던 청와대 개편시기는 7월 전당대회 이후로, 최근에는 다시 연말 정기국회가 끝난 이후로 미뤄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연말까지 다뤄야 할 국정 현안이 줄줄이 쌓여 있는 데다 임태희 대통령실장을 대체할 만한카드를 찾기 어렵다는 현실론이 그 배경에 깔린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13일 “당ㆍ청간 협력이 원활하게 이뤄지려면 한나라당의 새로운 지도부 면모를 본 후 진용을 짜야 한다”면서 “여기에 예산안 확정과 정기국회, 국정감사가 있어 청와대 개편은 당초 예상보다 더욱 늦춰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 대통령은 인사 쇄신과 같은 정치적 해법보다는 공정사회에 기초한 친서민 행보를 강화해 민심을 수습하는 방안에 더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통관료 대신 자신의 최측근인 박재완 고용노동부장관을 경제 수장에 내정한 것도 이런 의중을 반영한 것이란 후문이다.

여권 관계자는 “이 대통령은 정치공방에 휩싸이지 않고 일하는 정부의 길을 묵묵히 걸어가는 것이 정도(正道)라고 보는 것 같다” 면서도 “이는 결과적으로 대통령의 국정운영 스타일에 변함이 없다는 뜻으로,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하는 당의 새로운 목소리와 충돌할 소지가 적지 않다”고 지적했다.

<양춘병 기자@madamr123>

y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