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빈 라덴 현상금 5000만달러가 주인을 못찾은 까닭은?
오사마 빈 라덴의 목에 걸렸던 최대 5000만달러(한화 540억원)에 달하는 현상금이 특정인이나 단체에 지급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제이 카니 백악관 대변인은 9일 “내가 알고 있는 한 빈 라덴(파키스탄)이 아보타바드 그린 애비뉴 5703번지에 은신해있다는 구체적 정보를 제공한 사람은 없다”고말해 미 행정부가 ‘빈 라덴 현상금’을 지급하지 않을 방침을 밝혔다.

미 국무부는 2001년 9.11테러 직후 알 카에다 지도자인 빈 라덴에 대해 2500만달러(270억원)의 현상금을 내걸었으며, 이후 이와 별도로 항공운송협회(ATA), 항공조종사협회(APA) 등 민간단체에서 200만달러를 추가했다. 이어 지난 2004년 미 의회는 국무장관에게 빈 라덴의 체포에 결정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에 대해 최고 5천만달러에 달하는 보상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한 바 있다.

이와 관련, 미국 NBC방송 등에 따르면 뉴욕 지역구 출신의 민주당 소속 앤서니 와이너, 제럴드 내들러 연방 하원의원은 현상금을 9·11 테러 당시 구조대, 생존자,유가족 등을 돕는 기구에 주는 내용의 법안을 발의키로 했다. 와이너 의원은 “빈 라덴 현상금이 어느 특정인에 지급되지 않을 경우 9·11 희생자에게 지급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만약 이 법이 만들어지지 않는다면 현상금은 은행에서 잠잘 수밖에 없을 것”이라면서 “유족 등을 돕는 전국의 모든 기구를 지원하자는 데 대해 엄청난지지가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빈 라덴이 미군 특수부대에 의해 사살된지 일주일이 지났으나 현상금 지급 대상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는 국무부는 와이너 의원 등의 주장에 대해서도 언급을 하지 않았다.

쿠바 관타나모 수용소에 수감돼있던 테러 용의자들이 빈 라덴의 소재와 관련된 일부 정보를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들이 현상금을 수령할 가능성은 전무한 상태다. 또 지난해 빈 라덴을 잡겠다며 권총 등을 소지한 채 파키스탄에 입국했던 미국인 게리 브룩수 폴크너도 최근 빈 라덴 사살에 자신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며 현상금2천700만달러의 일부를 요구하고 나선 바 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