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STX조선해양, 그룹 리스크도 피해갔다..왜?
대규모 유상증자 소식에 9일 STX그룹주가 동반 급락한 가운데 STX조선해양이 ‘나홀로’ 상승해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이날 증시에서 STX는 8.53% 빠졌고, STX메탈도 3.74% 내렸다.

STX팬오션과 STX엔진 등 다른 상장사도 각 1% 넘게 하락했다. STX의 유상증자 추진 소식으로 그룹 유동성 리스크가 재부각됐기 때문이다.

다만, STX조선해양은 0.7% 올라 다른 행보를 보였다.

주가 차별화의 가장 큰 이유는 손자회사 지분 매각 기대 때문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11월 싱가포르 증시에 상장된 해양작업지원선 전문업체인 STX OSV 보유 지분의 매각 제한 해제로 모기업인 STX조선해양의 수혜가 예상된다. 지분도를 보면 STX조선해양은 STX유럽의 지분을 100% 들고 있고, STX유럽은 다시 STX OSV의 지분 68.3%를 보유한 구조다. STX OSV가 STX조선해양의 손자회사인 셈이다.

김홍균 동부증권 연구원은 “STX OSV의 주가가 상장 초기 대비 높아져 STX 그룹은 보유 지분을 최소 19% 이상 매각할 전망이다. 이로 인해 STX조선해양은 STX유럽에 빌려준 자금 일부를 이번 매각대금으로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신규 수주 기대도 살아나고 있다. 김 연구원은 “STX유럽의 크루즈 건조분야인 STX프랑스와 STX핀란드의 크루즈선 수주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STX조선해양은 현재 캐나다 선사 시스팬과 최대 3조원 규모의 컨테이너선 수주 계약 협상도 벌이고 있어 성사시 파급력이 클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여기에 STX중공업, STX대련 등 다른 종속회사들의 상장 추진도 주가에 호재란 분석이다.

<김영화 기자@kimyo78>
betty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