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세종시 6~7개 민간 건설사 아파트 사업 포기
세종시에 아파트 건설 용지를 분양받았던 현대건설 등 민간 건설사 6개사가 사업을 최종 포기했다. 이에 따라 내년 말부터 청사 이전이 시작되는 세종시에 민영 아파트 공급이 차질이 불가피하게 됐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2일 세종시 아파트 용지를 분양받은 10개 건설사 가운데 현대건설 등 6개사가 사업 포기를 통보했다고 이날 밝혔다. LH는 그동안 민간 건설사들이 중도금 납부를 오랫동안 미뤄오자 2일까지 최종 사업참여 여부를 통보해줄 것을 요청했었다.

이번에 사업 포기를 확정한 건설사는 현대건설(1천642가구), 삼성물산(879가구), 대림산업(1천576가구), 롯데건설(754가구), 금호산업(720가구), 효성(572가구) 등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세종시의 성격이 오락가락하는 사이 사업성이 불투명해졌고, 현재 분양받은 땅값과 이자비용으로는 경쟁력 있는 분양가를 맞출 수가 없어 사업을 포기하는 게 낫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들 건설사 외에 두산건설도 사업 포기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져 총7개사가 토지를 반납하게 될 전망이다.

이로써 2007년 세종시 첫마을 아파트 용지를 분양받은 10개 건설업체 가운데 포스코건설(1천139가구), 대우건설(천2670가구), 극동건설(1천221가구)만 사업을 계속 추진하게 됐다.

LH는 이달 중 불참 의사를 밝힌 건설업체들이 낸 중도금 1천300여 억원을 돌려주고 토지 분양 계약을 해지할 방침이다. 또 해지된 사업부지에 대해서는 재매각 공고를 해 최대한 빠른 시일내 다른 사업자를 찾기로 했다.

헤럴드 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