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과학벨트후보지에 세종시 빠졌다
국가과학비즈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 입지 후보지가 광주, 대구 등 전국 10개 지역으로 정해졌다. 그러나 지난해 세종시 수정안을 통해 과학벨트 입지로 거론됐던 세종시는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과학기술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국가과학비즈니스벨트위원회(이하 과학벨트위) 분과위 입지평가위원회는 이날 서울 신문로에서 2차 회의를 열고 과학벨트 후보지를 10곳으로 압축했다.

10곳에는 광주·대구·대전·부산·울산·창원·포항 등이 포함됐다. 나머지 3개 시·군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세종시는 대전과 같은 권역으로 간주해 따로 후보지로 선정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량 평가 과정에서 연구기반이나 산업기반 등의 측면에서 대전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점수를 얻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앞서 지난 25일 교육과학기술부 과학벨트기획단은 13일부터 22일까지 비수도권 지방자치단체(시·군 단위)를 대상으로 면적이 165만㎡(약 50만평) 이상인 동시에 바로 개발에 착수할 수 있는 부지를 조사한 결과, 세종시와 대전·포항·광주·대구등 39개 시·군 53곳이 과학벨트 입지로서 최소한의 조건을 갖췄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후 과학벨트기획단은 국토연구원 등과 함께 이들 53개 후보지를 대상으로 가중치가 적용된 지표별 점수를 계산했고, 과학벨트위는 이를 토대로 논의와 조정을 거쳐 이날 상위 10개 지역을 확정했다.

평가에 사용된 지표는 ▷연구기반 구축·집적도(연구개발 투자 정도, 연구인력 확보 정도, 연구 시설·장비 확보 정도, 연구성과의 양적·질적 우수성) ▷산업기반구축·집적도(산업 전반 발전 정도, 지식기반산업 발전 정도, 산업 생산성, 기업의 활력) ▷우수 정주환경 조성 정도(교육, 의료, 문화, 소비 환경) ▷국내외 접근 용이성(국제공항 접근성, 대도시 접근성, 전국 시·군간 시간거리) 등이다.

지표별 가중치는 연구·산업·도시개발 분야 전문가 20~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 그 결과를 토대로 설정됐다.

과학벨트위는 다시 앞으로 약 2주 동안 이들 10개 후보지를 대상으로 다시 역량평가(정성 평가)를 거쳐 5개로 압축한다. 최종 입지 후보지는 5월 말께 발표될 예정이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