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뛰는 곡물값 위에 나는 사료값…축산농가 허리 휜다
육우 사료값 10%대 ‘껑충’
국제 곡물가격의 계속된 오름세로 축산농가의 부담이 심각해지고 있다. 배합사료값의 상승으로 농가 경영비용이 10% 이상 늘어나 다양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봄부터 뛰기 시작한 국제 곡물가는 올 들어서도 상승세를 멈추지 않고 있다. 기말 재고량 부족에 기후상태 악화로 인한 생산감소, 미국과 중국의 곡물 수요 증가 등으로 대다수의 곡물은 지난해 대비 적게는 수십퍼센트, 많게는 갑절 이상 오른 상황이다.

특히 최근 들어 국제유가가 급등하면서 곡물의 운송과 보관에 드는 간접비용이 늘고, 곡물을 이용한 바이오디젤 등의 수요도 증가해 곡물가 상승을 더 부추기고 있다.

지난달 말 기준으로 미국산 옥수수와 밀 가격은 1년 전에 비해 배 올랐다. 대두는 46%가 뛰었다.

기록적인 곡물가 강세로 ‘애그플레이션’이란 단어를 만들어냈던 2008년 당시보다도 옥수수는 28.9%, 대두는 11.5%, 소맥은 7.1%가량 높은 수준이다.

국제 곡물가의 상승은 배합사료값의 강세로 이어지고 있다.

농협경제연구소는 배합사료 가격 상승으로 올해 축산농가의 경영비가 지난해 대비 7.2~10.1%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품목별는 육우의 경우 마리당 지난해보다 약 10.1% 오른 33만7000원의 사료값이 추가로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젖소는 10%, 비육우는 7.2% 이상 추가 비용 발생이 예상되고 육계의 경우는 9.1%가량 오른 10마리당 1600원의 사료값이 추가 소요된다.

이에 따라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조언이다.

먼저 축산농가의 경영안정 차원에서 배합사료에 대한 세제혜택과 사료구입에 대한 보조금을 검토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박재홍 농협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올해 말 도래하는 배합사료에 대한 부가가치세 영세율 적용 시한의 연장을 통해 축산농가의 사료비 부담을 경감할 수 있다”고 봤다.

배합사료 수요를 일부 대체할 수 있는 벼ㆍ청보리 등의 생산기반 확대를 적극 추진하고, 사료곡물 생산을 위한 해외농지 개발 등 해외자원 개발 정책도 지속 추진해야 한다고 봤다. 

홍승완 기자/swan@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