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사람>“베트남판 타워팰리스 건설 큰 보람”
‘건설한류’ 견인 경남기업 해외사업팀 오천식 상무
하노이에 지상72층 규모 초고층 건립

㎡당 3000弗 고가에도 95%분양성공




“하노이 시(市) 어디서든 ‘경남(Keang Nam)’ 두 글자만 외치면 택시기사가 사업지로 데려다 줄 정도로 명소가 됐습니다.”

경남기업이 최고ㆍ최대 기록을 갈아치우며 베트남 건축물 역사를 새로 쓰고 있다. 하노이의 중심, 팜흥스트리트에 짓고 있는 ‘경남하노이랜드마크타워(일명 랜드마크72)’를 통해서다. 지상 72층, 최고 높이 346m로 베트남에 건설된 빌딩 중 가장 높다. 연면적 60만8946㎡로 서울 여의도 63빌딩의 3.5배. 총 사업비만 11억2000만달러가 투입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이 기념비적인 건축물 건립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주인공이 바로 경남기업 해외사업담당 오천식(60ㆍ사진) 상무다. 환갑을 앞둔 ‘노장’임에도 여전히 세계 건설 현장 곳곳을 누비고 있다.

오 상무는 “부지를 놓고 일본 리비에라와 치열한 경합을 벌인 끝에 사업권을 따왔다”며 “당시 하노이의 30층 건물이 최고층에 속한 점을 감안하면 대단한 파격인 셈”이라고 말했다.

사업 초기, 완공 목표를 2011년으로 정하자 베트남 정부 관료들은 비웃었다. 조달 체계와 인프라 등을 감안한 현지 관계자들의 예상 완공일은 일러야 2016년이었기 때문. 오 상무는 “신공법을 도입해 한 층을 4~5일 만에 마감하자, 일제히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웠다”고 당시를 술회했다. 주상복합 2동(48층ㆍ922가구)은 지난달부터 입주가 진행됐으며, 타워동은 오는 8월 완공 예정이다. 특히 주거동의 경우 ㎡당 평균 분양가가 3000달러의 고가임에도 95% 분양이 이뤄졌다. 그야말로 ‘베트남판 타워팰리스’로 거듭나고 있는 셈이다. 


오 상무는 1981년 사우디아라비아의 리야드 자선병원 현장을 신호탄으로 카타르, 브루나이, 에리트레아 등을 돌며 12년간 떠돌이 생활을 해왔다. 그만큼 애환도 많다. 그는 “틈새시장을 찾기 위해 대사관도 없는 불모지 시장을 주로 다녀 가족과 동행할 수 없었다”며 “결혼 일주일 만에 해외 사업장으로 떠나자 아내가 친정으로 가버려 애를 먹기도 했다”고 회상했다.

이 같은 숨은 노력에 힘입어 경남기업의 해외 사업은 거침없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해외 매출 목표액은 전년(6151억원) 대비 28% 증가한 7919억원이다. 1조5000억원 규모 전체 매출액의 절반 가까운 수치다.

건설인생 30년을 걸었지만 그는 여전히 최장수 건설인을 꿈꾸고 있다. 오 상무는 “건설업은 본사와 현장 간의 유기적 협업이 핵심적이므로 해외ㆍ국내 사업장 및 본사 경험을 두루 갖춘 멀티형 인재가 돼야 한다”며 “앞으로 지난 수십년간의 경험을 토대로 쌓인 노하우를 후배들에게 전수하고 싶다”고 말했다.

김민현 기자/kie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