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검찰, 오리온그룹 ‘고가 미술품’ 보관창고 확인
오리온 그룹이 그룹 차원에서 고가의 그림 등을 보관하는 ‘미술품 창고’를 만든 것으로 알려졌다.

오리온 그룹 비자금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3부(부장검사 이중희)는 6일 미술품 창고를 확인하고 그림의 유통 경로를 추적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창고에는 그룹 측 비자금 조성 창구로 활용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서미갤러리를 비롯해 여러 화랑에서 구입한 것으로 알려진 미술품 수십여 점이 보관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 미술품은 대부분 수억 원대이며 일부는 수십억 원을 호가하는 작품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올 초 두 달간 내사를 통해 그룹 측이 그림 창고를 운영해 온 정황을 포착해 지난달 22일 그룹 본사와 계열사 등 8~9곳을 압수수색할 때 그림 창고도 뒤져 압수한 그림 목록과 실제 그림이 일치하는지 여부 등을 확인했다.

검찰은 온도와 습도 등에 민감한 고가의 그림을 따로 보관할 곳이 마땅치 않다는 이유로 이들 그림을 압수하지 않고 사진으로 찍어 증거물에 포함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 2007년 엔터테인먼트 분야 계열사인 M사가 복합영화상영관을 매각한 뒤 받은 대금 1500억여원 중 일부로 수억 원대의 그림 여러 점을 사들인 사실을 확인해 매입 배경 등을 들여다보고 있다.

이와 관련, 검찰은 미술품 거래를 배후에서 지시한 것으로 의심받는 그룹 고위 임원 조모씨와 창고 운영 직원 등 주요 관계자들의 개인계좌와 계열사 법인계좌를 추적해 그림 매매 대금의 흐름과 유통 경로를 확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조씨와 서미갤러리 홍송원 대표 등을 조만간 소환해 ‘청담 마크힐스’ 건축사업 과정에서 40억여원의 사업비를 빼돌려 비자금으로 조성했다는 의혹과 함께 창고에 보관된 그림의 성격과 매매 경위 등을 추궁할 방침이다.

오리온그룹은 국세청 세무조사 과정에서 40억원대의 횡령과 탈세, 미술품 위장 거래 등의 혐의가 포착돼 작년 8월 고발됐으며, 검찰은 지난달 압수수색을 시작으로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