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여야, 저축은행 청문회 이달중 개최 합의
국회 정무위원회가 연초 저축은행 부실 사태에 대한 책임을 가름할 청문회 개최를 이달 중에 개최키로 잠정 합의했다. 하지만 4ㆍ27 재ㆍ보궐 선거를 치르고 개최를 할 지 아니면 선거 이후에 할 지에 대해선 여ㆍ야가 여전히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4일 국회 및 금융당국에 따르면 국회 정무위원회 여ㆍ야 간사단은 저축은행 청문회를 이달 중 개최키로 합의하고 구체적인 날짜 조율에 들어갔다.

이성헌 한나라당 정무위 간사와 우제창 민주당 간사는 금일 저축은행 청문회 시기 합의를 위한 회동을 가졌으나 구체적 날짜를 확정짓지 못하고 5일 다시 만남을 갖기로 했다.

정무위 관계자는 “4월 개최에 대해선 여야가 합의했다”며 “다만 한나라당은 재ㆍ보선일인 27일 개최를 주장하고 있고 민주당은 그보다 앞선 14~15일 혹은 18~19일에 개최해 이달 중에 마무리 짓고자 한다”고 말했다.

여당은 가능한 청문회가 선거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4월 정무위가 끝나는 시점(28일 국회 본회의) 개최를 요구하고 있고, 야당은 선거 전 정무위 일정에 맞춰 개최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금융당국 수장 등의 증인 및 참고인 출석 요구와 관련해 여ㆍ야가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어 날짜 등 세부일정만 조율이 되면 청문회 개최는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실제로 금주 중 청문회 일정이 합의되지 못할 경우 사실상 이달 중 개최는 어렵게 돼 정무위는 내일있을 간사단 회동에서 구체적인 일정을 확정지을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국회의 발빠른 움직임에 금융당국도 청문회 채비에 돌입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앞서 국회 정무위 소속 의원들이 요구할 청문회 자료 준비에 돌입한 상태다.

금융당국은 청문회 기간이 당초보다 줄어들 것이라는 데 대해 안도하고 있지만 금융당국 전ㆍ현직 수장 및 관련자들이 증인과 참고인으로 채택될 가능성이 커 부담이 적지 않다.

특히 이번 청문회로 인해 마무리되고 있는 저축은행 사태에 대해 비난 여론이 재점화하는 것도 금융당국 입장에선 큰 부담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청문회나 검찰 수사로 저축은행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이 다시 커질까 우려된다”며 “가능한 빠른 시일 내 모든 일이 마무리되도록 해야한다”고 밝혔다.

<박정민ㆍ이상화 기자@wbohe>
boh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