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만성피로 환자, 男>女...왜?
일상적인 활동을 할 수 없을 정도로 기운이 없는 상태가 6개월 이상 지속되는 ‘만성피로증후군’은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최근 5년 간(2006~2010) 만성피로 증후군에 대한 심사결정 자료를 분석한 결과, 여성 환자는 15만1735명으로 남성(10만2289명)에 비해 48.3%많았다고 1일 밝혔다. 특히 40세 이상 중년 여성은 같은 나이의 남성에 비해 만성피로 환자가 53.3%나많았다.

또 60세 이상의 노인층(73.3%)과 20대의 젊은 층(68.8%) 등 대부분 연령대에서 여성 환자 수가 남성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간 환자 발생 추이를 보면 3월부터 서서히 증가해 6월에 발생 빈도가 가장 높고 8월부터는 점차 감소한다.

피로는 일반적으로 일상활동 이후에 나타나는 비정상적 탈진, 기운이 없어서 지속적인 노력이나 집중이 필요한 일을 할 수 없는 상태, 일상적인 일을 못할 정도로 기운이 없는 상태 등을 의미한다. 이런 상태가 6개월 이상 지속되는 증세를 ‘만성피로 증후군’이라고 부른다.

40대 이상 여성에게 자주 나타나는 만성피로는 집안일과 육아 등 정신적ㆍ육체적으로 힘든 일을 하면서 생기는 스트레스에 의한 것이 대부분이다. 주부들이 만성피로를 피하려면 일정기간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거나 시간제로 사회생활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반면 20대 여성의 만성피로는 대부분 심한 다이어트, 불규칙한 식사로 인한 영양상태 불균형이 원인이다.

헤럴드 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