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바람 방향만 믿는 정부…국민들 뿔났다
교과부·기상청 등

“우리는 안전”만 되풀이

말바꾸기도 도마에 


국민이 뿔났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에서 누출된 방사성 요오드와 세슘 등이 전국 곳곳에서 검출되면 서다.

검출된 방사성 물질의 양은 0.049~0.356m㏃(밀리베크렐)/㎥ 수준으로, 인체에 노출되는 피폭 방사선량으로 환산하면 연간 한도인 1m㏜(밀리시버트)의 3만~20만분의 1 정도의 극미량이다.

하지만 그동안 교육과학기술부를 비롯해 기상청ㆍ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등 관련 기관은 한목소리로“ 편서풍 덕분에 우리나라는 안전하다”고 말해왔다.

바람의 방향만 믿고 안이한 모습을 보인 정부에 국민은 강한 불신을 보이고 있다.

기상청은 지난 15일 증권가를 중심으로 일본 일대 바람이 동풍으로 바뀌어 우리나라에 방사성 물질이 유입될 것이라는 소문이 돌자 “선풍기 앞에서 입김을 부는 격”이라고 가능성을 전면 차단했다. 당시 기상청이 배포한 보

도자료에는 편서풍의 영향으로 방사성 물질이 지구를 돌아 한반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설명은 없었다.

문제는 시간이 지날수록 방사성 물질 피해가 더욱 악화할 것이라는 점이다. 우리나라가 위치한 중위도 상층의 기류는 편서풍이지만 겨울이 지나고 봄ㆍ여름이 오면‘ 편서풍의 탁월성’이 갈수록 떨어진다. 겨울철에는 편서풍의 영향이 100이었다면 봄ㆍ여름으로 갈수록 그 영향력이 줄어든다는 의미다.

또 여름철인 8~9월에도 기압배치의 변화로 인해 동풍이 불 가능성은 더욱 높아진다. 태풍이 잦은 여름철 일본 해상에서 발생한 태풍이 북상해 한반도에 영향을 주는 상황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권원태 국립기상연구소장은“ 태풍에 의한 영향이 있을 수 있다. 우리가 가진 모델이 태풍에 관한 부분까지는 포함하고 있지 않다.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민은 투명하고 적극적인 정부 대응을 요구하고 있다.

최예용 환경운동연합 환경보건시민센터 소장은“ 1991년 미하일 고르바초프 전 소련 대통령이 방한했을 때‘ 체르노빌 원전사고 당시 폐쇄적인 관료주의 때문에 사고 발생 며칠이 지난 뒤에야 전말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고 말했다”며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도 체르노빌과 마찬가지로 관료주의와 폐

쇄주의, 축소와 은폐가 최악의 원전사고로 키웠다”며 한국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박수진 기자/sjp10@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