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국방개혁 감정싸움 비화…오늘 설명회가 고비
靑 보좌관 급파 진화나서
‘국방개혁 307계획’ 논란과 관련한 청와대 참모진의 초강수가 예비역은 물론 일부 현역들까지 반발에 가세하도록 하는 등 양측의 감정싸움으로 비화한 가운데, 이명박 대통령이 안보특별보좌관을 국방부에 급파, 진화에 나서면서 갈등의 해소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대통령이 이희원 안보특보를 보내 김관진 국방부 장관이 중심이 돼 국방부가 ‘자기 개혁’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고 청와대는 이를 적극 뒷받침하면서 힘을 실어주는 방식으로 교통정리에 나선 것이다. 군은 개혁의 ‘대상’이면서 동시에 ‘주체’이기 때문에 군을 자극하기보다는 독려해 국방개혁을 완성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판단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군당국은 30일 오후 한민구 함참의장 주관 아래 국방부와 합참 간부 300여명을 대상으로 군 상부지휘구조 개편 등을 위한 국방개혁 307계획 설명회를 열고 설득작업에 나선다. 국방개혁에 대한 군 내부의 기류는 이날 설명회의 분위기를 통해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 장관은 여러 차례 청와대 측에 “일부 반대하는 흐름이 있지만 충분히 설득할 수 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김 장관은 군은 물론 국회 국방위원 등을 일대일로 만나 설득하는 작업도 계속 벌여나갈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 대통령은 29일 이희원 안보특보를 국방부로 보내 김 장관과 한 의장을 면담케 하고, 국방개혁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을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특보는 이 자리에서 이 대통령이 김 장관을 중심으로 국방개혁이 잘 추진되기 바란다는 의지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대우 기자/dewki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