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치권 核 갑론을박 2題…손학규 “핵재앙 위협 차단해야”
핵발전 정책 재검토 촉구
손학규 민주당 대표는 30일 “정부는 핵 발전 중심의 에너지 공급 계획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KBS 라디오 원내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최근 “핵 발전 문제는 인간의 생명과 관계되는 문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손 대표는 특히 “만일 이명박 정부가 계획하는 대로 한국이 2024년까지 원전 14기를 더 짓고 원자력 발전의 전력충당률이 50%에 이르게 되면 한국은 세계에서 단위면적당 핵 발전 1위국이 된다”며 “이는 핵에너지의 안전성에 대한 전 세계적 우려와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일본 대지진으로 인한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유출과 관련해 그는 “이제 모든 최악의 가능성을 상정하고 이번 사태를 바라봐야 한다”며 “아무것도 숨기지 말고, 모든 가능성을 고려해 국민을 핵재앙의 위협으로부터 최선을 다해 차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번 사태를 겪은 일본은 물론 독일 역시 낙후된 7기의 원전가동을 중단했다. 또 세계에서 가장 많은 원전 건설계획을 갖고 있었던 중국은 신규 원전 27기 전체의 건설계획을 재검토하기로 하고, 스위스도 신규 원전계획을 보류했다”고 해외 사례를 덧붙였다.

손 대표는 “민주당은 앞으로 안전과 환경을 우선순위로 하는 핵에너지 정책을 검토하겠다”며 “중장기적으로는 세계적인 추세가 되고 있는 원자력시대의 종결을 준비하고 대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상화 기자/sh9989@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