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지진 온정 쏟아지는데…日교과서 ‘독도 영유권’ 명기한다니…
시민단체들 강한 반발
일본 대지진 피해자에 대한 국내 온정이 이어지고 있지만, 일본 당국이 새학기 중학교 교과서에 독도 영유권을 명기하기로 하자 시민단체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시민단체들은 일본의 독도 침공이 더욱 노골화됐다고 비판하면서 우리 정부의 미온적인 대응도 싸잡아 비난하고 나섰다.

홍정식 활빈단 대표는 “대지진 이후 일본 돕기가 한창이고 인류애 차원에서 일본인들의 아픔을 위로하기 위해 한국인들이 나서고 있는데 일본이 이런 식으로 나오는 것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안타깝다”며 “일본 정부가 정식으로 검정결과를 발표한다면 대지진 피해를 돕고 있는 다른 여러 국가들에도 규탄의 뜻이 전달될 수 있도록 국제기구 등에 성명서를 보낼 계획을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고창근 독도수호국제연대 위원장은 “일본의 독도 주장이 어제오늘 일도 아니다. 외교통상부 등 관련 부처는 무대응 전략을 취한다고 하지만 정부와 국회에서 적극적인 대응논리를 마련해야 한다”며 “독도가 분쟁수역도 아닌데 일본방위백서에 ‘탈환의 대상’이라고 규정하고 있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학생의 독도지킴이 교육도 담당하고 있는 고 위원장은 “국내에서 공부하는 외국 유학생들이 공부하는 책들부터 ‘다케시마’라는 표기를 수정하도록 대학들이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점구 독도수호대 대표는 “정부는 출판사의 교과서 내용으로 문제를 삼을 것이 아니라 일본 정부의 교육 시스템에 대해 문제제기를 해야 한다”며 “교과서 문제와 독도문제를 분리하는 ‘투트랙’으로 문제에 접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신소연ㆍ이태형ㆍ박수진/carrier@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