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부, 대북지원 ‘단계적 접근법’ 검토
유엔 산하 국제기구들이 대북 식량지원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민간단체 등을 통해 영ㆍ유아 등 취약계층을 우선 지원한 뒤, 남북관계 상황을 보며 제한적 식량지원 여부를 검토하는 단계적 접근법을 취할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통일부 당국자는 “영ㆍ유아 등 취약계층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계속 검토하고 있는 사항이지만 지원 재개 시기에 대해서는 정해진 것이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당국자는 “이 문제가 시간이 오래 걸릴 사안은 아니다”고 언급, 지난해 연평도 포격 이후 전면 중단된 대북 인도 지원이 조만간 재개될 것임을 시사했다.

대북 민간지원단체의 한 관계자도 “지난 21일 북측 민화협이 인도적 지원 문제를 논의하자며 다음달 4일 최고인민회의 이후 중국에서 만날 것을 제의해와 통일부에 이 내용을 알리고 문의했는데, 당국자로부터 긍정적으로 검토해 보겠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전했다.

정부는 민간단체에 의한 대북 인도적 지원이 재개되더라도 연평도 포격도발 이전과 마찬가지로 영ㆍ유아 등 취약계층에 한정하고, 지원품목도 분유, 이유식, 두유, 영양죽, 항생제를 비롯한 의약품 등으로 엄격히 제한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쌀, 옥수수 같은 식량지원의 경우 사안의 정치적 민감성을 고려해 남북관계 상황과 연계해 지원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안현태 기자/pop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