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번엔 `아프리카 스캔들'...`외도부'와 전쟁 나선 외교부
해외 주재원들의 연이은 추문에 외교부가 직원 기강 바로잡기에 나선다.

24일 외교통상부에 따르면 다음달 1일과 2일 이틀간 천안 공무원 연수원에서 전 직원들이 참석하는 워크숍을 개최한다. 일본 및 리비아 사태 관련 필수 인원을 제외한 모든 직원들이 참여하는 이번 워크숍의 화두는 근무 기강이다. 상하이 스캔들, 몽골과 아프리카 모 공관에서 나온 추문 등 최근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불미스러운 사고들과 관련, 나라를 대표하는 외교관으로써 기본 소양과 마음 자세부터 바로잡겠다는 장관의 의지가 반영됐다는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외교부 관계자는 “상하이 스캔들은 외교부 직원들에게도 큰 충격”이라며 “외교부 전반적으로 복무 기강 등을 점검하고, 이 과정에서 조그마한 문제라도 발견될 경우 철저히 조사하고 적절한 문책을 취해 나간다는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특채 파문을 계기로 인사 시스템 개혁 방안을 마련하고 시행에 들어간 단계에서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상하이 스캔들, 몽골 및 아프리카 모 대사관의 추문을 방치할 경우 외교부의 이미지를 회복 불능 단계로 몰고갈 수 있다는 위기 의식이 내부적으로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는 것이다.

외교부는 내부 워크숍과는 별개로, 해외 현지 공관에 대한 복무기강 점검도 서두르고 있다. 전 세계 모든 공관에 복무 기강 교육 및 점검을 내용으로 하는 공문을 보낸데 이어, 정보기관 등을 통해 수집된 문제점을 정밀하게 분석, 체크하고 있다. 이번 아프리카 공관의 스캔들도 이런 과정에서 밝혀졌다. 이 관계자는 “해외 각 공관으로부터 복무점검 지시에 따른 보고를 받는 과정에서 인지됐다”며 “외교관의 품위 및 부적절한 처신 사례가 확인될 경우 어물쩡 넘어가진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외교부는 다음달 중순 감사실 소속 직원들을 문제가 된 아프리카 공관으로 보내 현장 조사를 펼칠 계획이다. 오래 전부터 집안 일을 도와주던 고려인 출신 가정부로, 가족들과도 안면이 있으며 오해살 만한 일은 없었다는 당사자의 해명과, 현지 교민들 사이에서 돌고 있는 부적절한 관계 소문을 종합적으로 판단, 최종 징계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것이다.

<최정호 기자@blankpress> choij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