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2011 경남 물엑스포' 내일 개막 “물문제 해결방안 모색”
UN이 정한 ‘세계 물의 날’을 기념하고, 물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경남도는 ‘지속 가능한 물과 우리의 미래’라는 주제로 ‘2011 경남 물엑스포’를 개최한다.

엑스포는 22일부터 27일까지 6일간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며, 경남도ㆍ낙동강유역환경청ㆍ창원시ㆍ한국수자원공사 경남지역본부와 경남물포럼조직위원회 5개 기관이 공동 주최하고, 민관산학연 협의체인 경남물엑스포추진위원회에서 주관한다.

지난 2007년 시작돼 올해 5회째를 맞는 ‘2011 경남 물 엑스포’는 지역의 물 문제를 해결하고, 도민의 참여와 체험을 통한 물 환경보전 의식을 높이는 지역의 환경축제의 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2일 오전11시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김두관 도지사를 비롯해 박완수 창원시장 등 기관ㆍ단체장과 도민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남 물 엑스포 개막식’과 ‘세계 물의 날 기념식’을 함께 개최한다.

개막식은 유공자 표창, 축하공연, 권병현 유엔사막화총회 자문위원장의 특별 초청강연 순으로 진행된다. 김두관 경남도지사는 “물의 소중함을 강조하면서 깨끗한 수자원확보와 맑은물 공급을 위한 경남도의 노력과 2011 물엑스포를 통해 물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제고와 범도민의 물절약 분위기 확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오후2시에는 경남물포럼조직위원회 주관으로 21세기 물 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수돗물 포럼’, ‘사막화방지포럼’, ‘국제빗물포럼’이, 24일에는 ‘습지ㆍ연안포럼’을, 25일에는 ‘한국 물정책포럼ㆍ낙동강포럼’이 진행되어 3일간 5개 분야별로 집중 토론을 하게 된다.

특히, 물정책포럼ㆍ낙동강포럼에서는 인공습지 함양을 통한 맑은 물 생산을 주제로 경남ㆍ부산 지역의 대학교수 등 전문가가 참여해 부산카톨릭대 김좌관 교수의 인공습지 조성을 통한 맑은물 생산 등 5명의 주제발표와 토론으로 이어진다.

또 25일부터 27일까지 전시장내 공연무대에서는 미취학아동의 눈높이에 맞춘 환경인형극 ‘이건 내가버린 쓰레기잖아요!’ 공연이 5회 이어진다. 또 물환경체험관에서는 개구리소리통 만들기, 천연재료로 생활용품만들기 등 21여종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다.

특히, ‘물과 과학의 만남’의 참여마당을 마련해 물자동차, 잠수함만들기, 물과 색의 마술, 물 로켓 체험, 증기보트, 구름 만들기 등 초ㆍ중ㆍ고교생들의 관심을 끌 것으로 보인다.

<윤정희 기자 @cgnhee>cgnh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