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日대지진>정부, 21개 전 원전 안전성 총점검
정부는 18일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교육과학기술부 장관)를 열고, 이날부터 4월 말까지 고리 1호기를 비롯 20년 이상 가동된 9개 원전의 안전성을 집중 확인하는 등 국내 21개 전 원전을 대상으로 최악의 상황에서도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일제 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또 국민의 입장에서 안전성에 대한 원전 현주소를 철저히 조사한 후 조사 내용과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18일 원전 안전성 대책 마련을 위한 ‘일본 지진피해 관련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이 같은 내용의 범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에 나섰다.

지난 11일 일본 지진 발생 이후 이 대통령이 직접 대책회의를 주재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 대통령은 “오늘 참석한 원전 전문가로부터 우리나라 원자력발전이 매우 우수하고 안전하며, 지금도 잘 운영해 나가고 있다는 보고를 받았다”면서 “하지만 이 기회에 우리나라도 (원전 안전성을) 일제히 점검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전면 점검하고, 매뉴얼을 다시 점검하고 더 보완할 것이 있는지 이런 자세를 가지고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행정안전부는 평상시에도 재난 대비 훈련을 실질적으로 하고 외교통상부는 필요한 협력을 이웃나라에 잘해줄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 대통령의 지시로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장과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한국원자력연구원장, 강창순 서울대 교수,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장, 장순흥 KAIST 교수 등 민간 전문가 6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국내 원전은 지질조사와 지진조사를 해서 원자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최대 지진을 고려하고도 여기에 플러스 여유도를 더해 설계한 것”이라며 “지진해일의 경우에도 대비를 했는데 이미 발생했거나, 또는 예측되는 최대 크기의 지진해일보다도 여유도를 더해서 부지설계에 고려했다”며 국내 원전의 안전성을 강조했다.

울진 원전의 경우 가능한 지진해일 크기가 3m 정도인데 우리 원전은 10m 내외 고도로 설계됐고, 고리 원전의 경우 발생 가능한 높이가 1m지만 7.5m 고도로 설계됐다고 참석자들은 설명했다. 또 장기 가동 원전의 안전성과 관련, 무전원 수소재결합 설비가 되어 있어 수소폭발 가능성을 원천제거한 원전이라고 이들은 말했다.

원전은 통상 0~7등급 가운데 0~3등급까지는 사건으로 보고, 4등급 이상은 사고로 보는데 현재 우리나라는 사고가 단 한 번도 없었고 사건 발생도 두 차례에 그쳤다.

이 대통령은 이 같은 보고를 듣고 “우리나라는 매우 안전하고 인력도 우수하지만 이번 기회에 비상전략계통이나 비상노심냉각계통, 사용후 핵연료 저장시설 등에 관한 종합적 안전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 후 경제부처 장관과 청와대 수석이 참석한 가운데 일본발 위기에 따른 국내 경제 점검과 산업별 피해상황 및 대응방안 등에 관한 보고와 토론을 진행했다. 일본발 위기가 자연재해를 넘어 원전 안전사태로 번지고 있으며, 엔고(高)에 따른 물가상승 압력과 대일 수출ㆍ입 타격, 해상물류 차질 등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갈수록 커진 데 따른 것이다.

특히 물가의 경우 구제역과 중동 사태에 이어 일본 지진까지 겹치면서 당분간 고공행진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기획재정부는 엔고의 영향으로 원화 가치가 떨어지고 있는 데 대해 필요시 ‘스무딩오퍼레이션(미세조정)’을 통해 외환시장 안정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양춘병 기자 @madamr123> y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