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日대지진>후쿠시마 2ㆍ4호기서 잇단 폭발...사태 악화일로
일본 대지진의 여파로 후쿠시마(福島) 원전에서 나흘새 4번이나 크고 작은 폭발사고가 발생, 최악의 방사능 누출 가능성이 우려되고 있다. 지난 12일과 14일 제1원전 1호기와 3호기에서 폭발 사고가 발생한 데 이어 15일에는 2호기와 4호기에서 잇따라 폭발 사고가 발생했다.

특히 2호기의 폭발사고에서는 격납용기가 손상돼 최악의 시나리오로 가는게 아니냐는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실제로 후쿠시마 원전 폭발로 유출된 방사성 물질이 북풍을 타고 도쿄를 포함한각지로 확산되고 있어 추가 피해가 우려된다.

▶오늘만 2차례 폭발 사고

후쿠시마 제1원전의 2호기에서는 원자로 격납용기의 압력억제실(스프레션 풀) 설비 부근에서 오전 6시 15분께 폭발음이 발생했다. 일본 경제산업성 원자력안전.보안원은 폭발사고 소식을 발표하면서 이 설비가 손상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문제가 발생한 격납용기는 원자력발전소에서 사고가 났을 때 방사성 물질이 외부로 새나가지 못하도록 봉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설비다. 이날 폭발음이 들린 2호기에서는 격납용기가 손상됐기 때문에 1~2차 폭발사고보다 피해가 훨씬 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일본 NHK방송은 설비에 일부 손상이 발견됐다는 것은 방사성 물질 봉쇄가 충분하게 기능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제1원전 정문에서는 오전 8시31분 현재 시간당 8천217 마이크로시버트의 방사선량이 검출되는 등 피해가 우려돼 도쿄전력 측은 주변 주민들에 긴급 대피령을 내렸다.

오전 9시38분께 정기점검 중이던 제1원전의 4호기에서도 수소폭발로 추정되는 화재가 발생했다.

도쿄전력은 “9시38분께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4호기가 있는 건물 4층의 북서부 부근에서 화재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간 나오토(管直人) 총리는 이날 후쿠시마 제1원전의 4호기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며, 방사능 수치가 크게 상승했다고 밝혔다. 하루 만에 발생한 2건의 사고는 제1원전의 1호기 원자로에서 12일 발생한 첫 폭발과 14일 3호기에서의 2번째 폭발 사고에 이은 것이다.

▶방사성 물질, 각지로 확산

잇따른 원전 폭발 사고로 유출된 방사성 물질이 북풍을 타고 각지로 퍼지고 있다.

교도통신은 이날 도쿄(東京)를 포함한 간토(關東) 지역에서는 통상보다 높은 수준의 방사성 물질이 관측됐다면서 이같이 보도했다. 도치기(茨城)현에서는 통상의 100배 정도인 매시 5마이크로시벨트이 관측됐으며, 가나가와(神奈)현에서는 통상의 10배 가까운 수치가 나왔다.

도쿄도 내에서도 대기 중에서 요소와 세슘 등의 방사성 물질이 검출됐고, 지바(千葉)현 이치하라(市原)시에서도 높은 수치가 검출됐다.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는 원자로 격납용기의 압력을 낮추기 위해 방사성 물질을 포함한 연기를 방출하고 있으며, 3호기 부근에서는 이날 오전 매시 400밀리시벨트의방사선 양이 검출됐다고 통신은 전했다.

전날 최고치였던 3130마이크로시벨트(약 3밀리시벨트)에 비하면, 상당히 높은 수치다.

▶日 정부 안간힘, 공포감은 확산

2호기의 격납용기마저 손상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일본인들의 공포감은 확산되고 있다. 절대적으로 안전을 자신하던 원전에서 지난 12일 폭발사고가 발생한 후 일본 국민들은 ‘안전신화가 붕괴됐다’며 충격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이다.

아오모리현 등 후쿠시마에 인접한 지역뿐만 아니라 일본 각지에서는 원전의 위험성을 지적해 온 시민단체가 집회를 열어 방사능 유출에 대한 책임을 추궁하고 확산에 대한 우려를 호소하고 있다.

시마네현의 시민단체 관계자는 “최악의 상황이 진행되고 있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나타냈다.

야후 재팬 등 각종 인터넷 게시판에서도 방사능 확산을 걱정하는 의견이 이어지고 있다.

간 나오토(管直人) 일본 총리는 15일 제1원전의 격납용기 손상 문제와 관련 “제1원전에서 20~30㎞ 주민들도 (외출을 삼가고) 실내에 대기하라”고 밝혔다.

그는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앞으로 추가 방사성 물질 누출 가능성이 높다”며 이 같이 말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제1원전에서 20㎞ 이내에 대해서는 이미 피난 명령을 내린 바있다.

간 총리는 “더 이상 누출 위험을 막을 수 있도록 도쿄전력과 관계자 모두가 전력을 다하고 있다”며 국민에 대해 냉정한 대처를 주문했다.

일본 정부는 방사성 물질에 노출될 경우 입는 피해를 줄여주는 요오드제 23만병을 후쿠시마 원전 주변 대피센터에 배포했다.

▶국제사회 우려도 커져

일본 원전에서 잇따르고 있는 폭발사고로 한국, 중국,등 주변국을 비롯해 세계 각국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 한국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전의 원자로 격납용기가 손상됐을 가능성과 관련해 촉각을 곤두세웠다. 격납용기가 실제로 손상됐을 경우 방사능이 누출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날 월성원자력발전소 관계자의 통화에서 “원자력 안전(사고)에 대비한 훈련을 강화해야 한다”면서 “불안감을 갖지 않도록 평소 생활을 통해 대피 훈련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교육과학기술부도 이날 전국 초중고교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원자력 발전과 지진에 대한 이해를 돕는 교육을 실시하라는 긴급 협조 공문을 일선 시도교육청에 시달했다.

중국도 일본 원자력 발전소 폭발에 따른 방사성 물질의 자국 확산 여부를 긴급점검하고 있다.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 국가해양국 환경관측센터는 지난 13일 해양 감시선을 통해 대기 및 해수중 방사선을 측정한데 이어 15일 상하이(上海)와 샤먼(廈門)에서 각 1대의 관측선을 출항시켜 중국 동남부 해역 상공과 바다의 방사선 농도 변화 여부 등을 측정키로 했다.

홍콩 보건당국은 후쿠시마 지역을 취재하고 돌아온 홍콩 기자들 전원을 대상으로 방사선 피폭 검사를 실시했다.

헤럴드 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