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원전 안전성·경제 파장 최소화 논의
일본 대지진 참사…국회 상임위 긴급소집
교과위·지경위 등 대책 분주

與 대책위 구성 다각적 대응


일본의 대지진 및 쓰나미 피해의 규모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는 가운데, 우리 정치권도 14일 교육과학기술위원회와 외교통상통일위원회 등 주요 상임위를 긴급 소집하는 등 향후 파장과 대책 마련을 위해 분주하게 움직였다.

여야 지도부는 이날 일본 정부와 국민에게 애도와 위로를 전하고 우리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촉구했다. 한나라당은 특히 당내 ‘일본 지진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동포 안전문제와 경제적 여파 등에 대한 다각적인 대책을 강구하기로 했다.

안상수 한나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최악의 참사를 당한 일본 정부와 국민에게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우리도 산업ㆍ금융ㆍ외환 등 경제 전반에 미칠 파장을 철저하게 분석해야 한다”고 말했다.

손학규 민주당 대표도 “일본 대지진이 원전 폭발을 야기하고 방사능 피해에 대한 두려움으로 이어지고 있다”면서 “우리 정부도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대비태세를 갖춰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일본에 최대한 필요한 지원을 계속해주기를 촉구한다”고 정부의 인도적 지원을 촉구했다.

정치권은 일본이 한국의 2대 교역상대국인 만큼 경제적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또 일본 후쿠시마 사고 원전의 방사능 유출에 따른 영향과 우리 원전이 지진에 견딜 수 있는 내진설계 등 안전성 확보에 관심이 집중됐다.

교과위는 이날 오전 긴급 상임위를 열고 원전 안전성 문제를 점검했다. 이날 국회 업무보고에서 교육과학기술부는 “진앙지와 가장 가까운 울진 원전에서 계측된 지반가속도는 0.0006g 수준으로 국내 원전의 안전에는 영향은 전혀 없고, 향후에도 미칠 영향은 거의 없을 것”이라며 “일본과 가까운 지역인 울릉도의 환경방사능도 평시와 같았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내 원전의 내진설계 문제는 “원자로에 영향을 미칠 최대 지진을 고려하고 이에 여유도를 더해 설계, 약 6.5의 강진이 원자로 건물 기초 바로 밑에서 발생해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ㆍ건설됐다”고 설명했다.

오후에는 지식경제위가 재해 대책 및 일본 지원방안에 대해 최중경 장관을 불러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 외교통상통일위와 기획재정위도 김성환 외교부 장관과 윤증현 기재부 장관을 각각 불러 대책을 점검한다.

김영환 지경위원장은 이날 본지와의 통화에서 “일본 원전이 내진설계를 강화했는 데도 속수무책으로 드러났다는 점에 주목한다”며 “지진 강도 5~6 정도를 기준으로 설계한 우리나라 고리원전 등은 오래된 만큼 내진설계가 미약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심형준ㆍ서경원 기자/cerju@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