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청목회 이은 쪼개기 후원금 수사…인지 여부 관건

청목회식 후원금을 합법화 하려는 정치권의 긴박한 움직임이 부른 후폭풍인가.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후원 계좌에 대원고속 등 KD운송그룹 직원들의 이름으로 쪼개기 식 후원금이 입금된 정황이 포착돼 검찰이 수사에 나섰다.

수원지검 공안부(이태형 부장검사)는 11일 김 지사의 후원회 계좌에 쪼개기 후원금을 입금한 혐의를 받고 있는 경기신용보증재단을 압수수색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여환섭 부장검사)는 10일 대원고속 본사와 노조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10일과 11일 대원고속의 김모 노조위원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했다.

김 지사에 대한 쪼개기 식 후원금은 지난해 청목회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의원들을 상대로 입법로비를 했던 정황과 비슷한 방식이다. 그러나 김 지사측은 후원금 계좌에 이같은 방식으로 입금된 돈이 있는지 몰랐다는 입장이다. 청목회의 경우 의원측이 쪼개기식 입금을 먼저 요구했던 정황 등이 드러나 의원들에 대한 기소까지 가능했다. 그러나 김 지사측은 인지 여부를 확실히 하기 어려워 특정 혐의가 있다고 보기 어려운 상황이다. 검찰 관계자도 “경기 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노조 위원장에 대해 수사 의뢰가 온 것이지 김 지사에 대한 것이 아니다”라는 입장이다.

수원지검과 서울 동부지검이 동시에 수사를 벌이는 이례적인 상황이 어떻게 정리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도현정 기자@boounglove
kate01@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