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종창 금감원장, “은행들 전세 자금 지원 늘려라”
김종창 금융감독원장은 3일 은행장들에게 “최근 일시적 전·월세 자금난이 나타나 주택임차인의 주거불안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있다”며 “은행권이 주택임차인에 대한 자금 지원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원장은 이날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국내 은행장들과 조찬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은행의 전·월세자금 지원 활성화를 위해 은행권과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임차보증금 담보대출 등을 포함한 제도와 관행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며 “은행권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은행에서 전세자금난을 겪고 있는 저소득 서민을 위한 맞춤 전·월세자금 대출상품을 적극 개발해 달라”며 “전·월세자금 수요자들이 자신에게 적합한 대출상품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홍보 강화에도 적극 나서달라”고 주문했다.

김 원장은 또 “최근 국내 은행의 외형확대 조짐이 다시 나타나고 있다”며 “집단대출 및 기업대출 고객 유치를 위해 순이자마진 및 수수료 수입을 희생하면서까지 경쟁적 상품을 출시하는 등 공격적인 영업을 재개하는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퇴직연금 및 방카슈랑스 판매 등에서는 변칙적 영업 등 금융질서 문란행위가 발생할 조짐”이라면서 “더 이상 무분별한 외형확대 경쟁이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금감원이) 철저하게 들여다보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 원장은 국내 은행의 ‘최고경영자(CEO) 리스크’와 관련해 “최근 최고경영진 교체 및 선임 과정에서 경영 불안정 등 문제점이 노출됐다”며 “앞으로 은행 종합검사에서 CEO 리스크에 대한 경영실태평가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은행은 실효성 있고 체계적인 경영진 후계자 양성프로그램을 운영하고 CEO 자격기준을 수립해 투명성을 강화해야 한다”며 “사외이사 선임절차의 공정성을 높이고 절차를 적절하게 공시하는 등 사외이사가 CEO에 대해 적절한 견제기능을 수행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아울러 가계대출의 안정적 관리와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부실채권 정리, 새로운 자본·유동성 관리기준인 ‘바젤Ⅲ’의 차질없는 도입 등을 은행의 당면과제로 제시했다.

<윤재섭 기자/ @JSYUN10>

i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