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GS칼텍스, 日 신일본석유와 2차전지 음극재 합작사 설립
GS칼텍스는 리튬이온 2차 전지 핵심소재인 음극재 사업을 본격화한다.

GS칼텍스 허동수 회장은 28일 일본 도쿄에서 일본 최대에너지 회사인 JXNOE(옛 신일본석유)의 키무라 야스시 사장과 음극재 사업에 대한 합작계약을 맺는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체결로 양사는 연말까지 연산 2000t 규모의 음극재 공장을 경북 구미 산업단지에 건설할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 리튬이온 2차 전지용 음극재 시장의 10% 해당하는 규모라고 회사 측은 밝혔다.

양사는 앞서 지난해 3월 ‘파워카본테크놀로지㈜’를 합작해 세우고, 전기자동차의 보조전원으로 쓰는 전기이중층커패시터(EDLC)용 탄소소재를 연 300t 규모로 생산하고 있다.

리튬이온 2차전지용 음극재 공장은 이 공장 인근에 들어서며 내년부터 양산에 나서 향후 시장 상황에 따라 연산 4000t 규모 이상으로 생산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곳에서 생산되는 음극재는 원유 정제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인 코크스를 1000℃에서 열처리해 만드는 소프트카본 계열로, 2007년 GS칼텍스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자체 개발했다.

소프트카본 계열 음극재는 기존 흑연 음극재 보다 출력이 높고 충전에 필요한 시간이 짧으며, 인조흑연에 비해 가격은 싸면서도 천연 흑연보다 안정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음극재는 2차전지의 4대 핵심소재인 양극재, 전해질, 분리막 등 다른 소재와 달리 국산화가 늦어져 대부분 수입에 의존해 왔다.

허 회장은 “최근 세계 각국의 가장 큰 관심사는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며 “차세대 대표적인 녹색에너지 사업인 리튬이온 2차전지의 핵심소재인 소프트카본계 음극재 사업을 통해 세계적인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지숙 기자 @hemhaw75>

js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