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신세계 백화점-이마트, 26%-74% 비율로 분할
신세계가 5월 1일자로 백화점 부문과 마트 부문의 2개 회사 분할 계획을 15일 밝혔다.

신세계는 이날 경영이사회를 열어 백화점 사업부문을 기존의 ‘㈜신세계’ 로, 이마트 부문은 ‘㈜이마트’란 사명으로 법인을 신설하는 방식의 분할을 결의했다.

기업분할에 대한 최종 승인은 다음달 18일 주주총회에서 확정될 예정이다. 신세계는 분할기일은 5월 1일로 계획했으며, 이에 따라 존속 법인인 ㈜신세계의 발행주식은 6월 10일께 변경 상장되고 신설법인 ㈜이마트 주식은 유가증권 상장규정 심사를 거쳐 한국거래소에 재상장된다.

기업분할 비율은 자본금 기준으로 ㈜신세계가 26.1%, ㈜이마트가 73.9%로, 각 주주가 보유한 주식은 동일한 비율로 분할 정리된다. 두 회사의 자본금은 ㈜신세계가 약 492억원, ㈜이마트는 1393억8000만원 수준으로 예상된다.

또 기존 ㈜신세계가 투자한 계열사들은 사업연관성에 맞춰 두 회사에 나눠 귀속, 백화점 부문인 ㈜신세계에는 신세계인터내셔날, 신세계첼시, 광주신세계, 신세계 의정부 역사가 속하게 된다. 조선호텔과 신세계푸드, 신세계 아이앤씨, 신세계건설, 스타벅스코리아, 신세계L&B, 이마트 중국 현지법인(10개) 등은 ㈜이마트에 귀속될 예정이다.

신세계는 “계열사 지분의 회사별 귀속은 각 회사의 업종별 연관성과 경쟁력 강화차원에서 결정된 것”이라며 “경영권 승계와는 무관하다”고 강조했다.

<성연진 기자 @lovecomesin>
yjsu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