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군사회담 판 깨버린 北은 변한게 없다
해빙을 기대했던 남북대화 무드가 북한 측의 터무니없는 주장으로 벽에 부딪쳤다. 남북 군사예비회담 이틀째인 9일 북한 대표는 “천안함 사건은 미국의 조종하에 남측의 대북 대결정책을 합리화하기 위한 특대형 모략극”이라는 억지 주장을 되풀이했다. 연평도 포격에 대해서도 “남측이 연평도를 도발의 근원지로 만들었기 때문에 발생한 사건”이라며 귀책사유를 남한에 돌린 뒤 회담장을 박차고 나간 것이다.

살인자가 화낸 격이다. 예비회담 첫날인 8일 우리 측의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에 대한 책임 있는 조치와 도발방지 확약 요구에 “본회담에 가면 모든 것이 깨끗이 될 것”이라는 유화적인 태도와 대조적이다. 아마도 우리 측이 내건 양대 도발사건 책임 요구를 군사적 긴장 해소 의제로 적당히 물타기를 시도하려다 이게 먹히지 않자 결렬시켰을 공산이 크다. 첫날 남북 군사공동위원회 개최를 언급한 것도 서해 북방한계선(NLL) 재설정 문제를 꺼내기 위한 복선일지 모른다. 남측 좌파들이 주장하는 천안함과 연평도 사건 배경을 그대로 재연, 우리의 분열을 더욱 극대화하려는 흑심 의도 역시 뚜렷하다. 모든 도발 책임을 남측에 덮어씌운 채 자리를 박차고 나감으로써 극적 효과를 노린 것이다.

결국 북은 변하지 않았고 아직 대화를 위한 준비도 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미ㆍ중의 압력과 이에 대한 형식적 응대, 식량 조달 등 물자 지원, 남측의 분열 조장 등 다목적용으로 남북대화 재개의 제스처를 쓰고 있을 뿐이다. 일체의 위장전술에 대응할 우리 측의 자세를 더욱 가다듬어야 한다. 흔들림 없는 국론 결집과 남북대화 조건의 원칙 고수, 추가 도발 대비만이 북측의 오판을 막고 화해의 장으로 끌어낼 수 있음을 상기해야 한다. 북측이 두 차례에 걸쳐 제의한 적십자회담 응답 역시 근본적인 태도변화의 촉진제로 활용돼야 한다. 섣부른 지원은 국제 거지 신세가 된 북한 주민을 더욱 초라하게 만들 수 있다. 내년 김일성 출생 100년 잔치와 강성대국 원년을 내세우며 주민을 몰아세우는 권력세습자들의 입장을 되레 강화시켜주는 꼴이 돼서는 곤란하다.

벼랑끝 전술이 북한의 관례였음을 상기할 때 뜻을 이루지 못한 지금이 도발적 행태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 우리의 군사력 재정비와 증강이 불가피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대화의 장은 열어놓되 도발 책동을 무력화할 만반의 준비가 필요하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