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수출기업엔 희소식…유동성 과잉·물가상승 부담 ‘양날의 칼’
美 양적완화 유지…한국경제 영향은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ㆍFed)의 26일(현지시간) 양적 완화 유지 발표는 한국경제에 ‘동전의 양면’과 같은 의미를 지닌다.

양적 완화 정책을 유지한다는 것은 달러를 시장에 풀어나가는 정책을 원래 발표했던 대로 오는 6월까지 끌고 나가겠다는 얘기다. 미국 경기에 실적이 좌지우지되는 한국 수출기업엔 희소식이다. 하지만 우리나라 자본시장으로 쏟아져 들어오는 해외발(發) 유동성의 과잉 문제가 당분간 지속될 것이란 점은 문제로 꼽힌다. 최근 한국 내 최대 화두로 떠오른 물가 상승세를 더 자극할 위험도 있다.

정대희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은 “(미 연준의 양적 완화 정책은) 미국 내 경제 안정을 목적으로 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유동성이 신흥국으로 많이 유입되는 효과로 이어졌다”면서 “우리나라는 외국인 주식ㆍ채권 투자가 급증하는 경험을 했고, 지금까지의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미국 정부의 양적 완화 기조 유지는 그동안 충분히 예견돼 왔다. 국내 경제를 뒤흔들 만한 변수가 될 수 없다는 분석이다. 다만, 박현수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미국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는 효과가 있고 미국 내 수요도 증가할 수 있을 것”이라며 “중국 수출시장에 긍정적인 신호가 될 수 있고, 우리 기업이 부가적 혜택을 볼 전망”이라고 말했다. 대신 외국인 자본의 급격한 유입과 물가 상승에 대비해 나가야 한다고 경제전문가들은 지적한다. 박 연구원은 “우리 경제가 당면한 위험은 물가 상승”이라면서 “물가에 대비하면서도 올해 세계경제가 작년보다 좋지 않을 것이란 신호가 있는 만큼 금리정책 등은 균형을 유지하는 선에서 결정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조현숙 기자/newear@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