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생생코스피>급등락 두산엔진 적정가격은?
증권사 목표가 안나와

기관·외인은 연일 매도

두산엔진의 2011년 예상실적은 컨센서스 상단을 기준으로 매출액 2조190억원, 세전이익 2260억원, 순이익 2090억원이다. 10일 종가 시가총액 기준으로 EV/EBITDA는 7.6배, PER는 8.2배 수준이다.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 ‘빅3사’가 각각 8배와 9.8배인 것보다는 낮지만, 경쟁사인 STX엔진의 6.5배, 7.3배보다는 높은 수준이다. 디젤엔진 부문 업계 1위인 현대중공업의 엔진부문 EV/EBITDA는 약 8배가 적정 수준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종합하면 현 주가는 동종업계 2위인 두산엔진의 기업가치를 적절히 반영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지훈 SK증권 연구원은 “주가의 추가 상승을 견인할 만한 변수로는 조선업황의 본격적인 회복, 중속 및 발전엔진의 비중확대, 중국 매출 증가, 자회사의 실적개선 등을 꼽을 수 있다”고 말했다.

최원경 키움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증자 물량, 기업공개 물량이 상당 부분이 나올 수 있다. 6개월 후 대주주들의 매도제한이 풀린 후 지분율 변화도 지켜봐야 한다. 대주주 지분율이 유지된다면 유통주식 비율은 33% 정도에 불과해 중장기적으로 유통물량을 크게 늘리지 않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두산엔진의 초기 출회 가능 물량은 2009년 말 증자 시 발행한 우리사주 722만주가 10일부터 매도 가능하다. 2009년 말 증자 시 발행한 일반주주 물량이 470만주로 역시 시장에서 거래될 수 있다. 또 이번 기업공개(IPO) 물량 921만주(우리사주 129만주 제외)도 시장에 나올 수 있다.

홍길용 기자/ kyhong@heraldcorp.com



상장 후 급등과 급락을 거듭하고 있는 두산엔진의 적정가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공모가 대비 27%의 평가이익이 난 만큼 반등을 기대할지, 추가급락에 대비할지 판단이 필요하지만, 아직 증권사의 목표주가가 나오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기관과 외국인은 상장 이후 연일 주식을 매도하고 있다는 점도 개인투자자들을 애타게 하고 있다.

헤럴드경제가 11일 올 들어 발간된 두산엔진 관련 보고서를 종합해 본 결과, 두산엔진의 현주가 수준은 올해 실적전망을 기준으로 할 때 비교적 적정가치에 근접한 것으로 분석됐다. 다만 선박용 디젤엔진 외에 발전용 디젤엔진 부분의 성장성과 지난해 유상증자 물량 출회 부담 정도에 따라 현 주가를 중심으로 상하로 출렁일 가능성도 열어둬야 한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