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비핵화 남북대화, 거듭 역제의하라
정부가 북한의 잇따른 무조건적 남북대화 요구에 천안함ㆍ연평도ㆍ비핵화 관련 내용을 포함시킨 회담을 열자며 역(逆)제의, 북측 반응이 주목된다. 정부는 10일 북한의 무력도발 유감 표명과 재도발 방지약속, 비핵화에 대한 진정성 확인 등을 전제로 한 남북대화 재개를 제안했다. 북한의 신년 공동사설과 정부ㆍ정당ㆍ단체 연합성명, 8일의 조국평화통일위원회의 등을 통한 연이은 대화공세에 답장을 보낸 셈이다.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은 6ㆍ25전쟁 이후 최대의 북한군 도발이자 남북관계를 최악의 상황으로 몰고 간 사건이다. 이에 대해 침묵으로 일관하는 북측과 당국 간 회담 및 남북적십자회담, 금강산 관광재개회담을 다시 시작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북한의 대화총공세가 상투적인 위장평화공세나 남남분열전술로 보이기 때문이다.
북한은 지난해 5월 이명박 정부 임기 내에는 어떤 대화도 하지 않겠다고 으름장을 놓았었다. 지금 와서 표변한 배경이 교활한 치고빠지기식 술책 아닌가. 더구나 대화와 평화에 진정성이 있다면 당연히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도발에 사과와 재발방지대책을 내놓는 게 먼저다. 그럼에도 조건없는 대화만을 되풀이 하고 있는 것은 경제적 실리나 챙기겠다는 의도에 불과하다. 하지만 북측의 대화공세를 무시만 한다면 우리가 옹졸해 보인다. 오는 19일 미ㆍ중 정상회담 등이 열리는 데다 국내외 분위기가 6자회담을 위한 남북대화 필요성을 언급하는 시점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침묵만 한다면 북한의 도발은 뒷전으로 밀리고 대화거부 책임이 우리에게 오기 쉽다. 대화는 필요하다. 또 실기해서도 안 된다.
하지만 북한의 진정성 없이는 안 된다. 북한이 원하는 금강산관광, 개성공단과 적십자회담을 통해 과거처럼 쌀 비료 현금을 챙기려는 속셈에 더 이상 넘어가서도 곤란하다. 한국 내 존재하는 반보수정권 세력이 북한의 대화제의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을 모르지 않는다. 그렇다면 더욱 우리가 먼저 북한에 진정성 있는 대화요구를 거듭해야 한다. 유감 표명과 가시적 비핵화조치만 있다면 남북대화는 언제라도 가능한 것이다. 아울러 지난해 남북 정상회담을 위한 물밑 접촉 속에서 천안함을 공격했듯이 대화국면에서 뒤통수를 맞은 경험을 우리는 십분 거울삼아 안보태세 역시 더욱 공고히 해야 한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