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정은, 방북 중국인 간첩활동 철저 감시하라”
북한의 3대세습 후계자 김정은이 중국인들의 북한 내 간첩활동에 대한 철저한 감시를 국가보위부에 지시한 것으로 10일 알려졌다.

이날 대북매체인 열린북한방송은 북한 고위급 소식통을 인용, “김정은이 방북하는 중국인에 대한 반탐활동을 더욱 강화하라는 지시를 북한 국가보위부 해당일꾼을 통해 내려 보낸 것으로 파악됐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김정은이 지난 3일 새벽 각 기업소와 기관의 보위부 해당일꾼에게 올해 첫 지시로 “주체의 사회주의 진지를 허물려는 모든 암해 책동을 철저히 막으라”는 내용을 직접 하달했다고 전했다. 특히 지시내용 중 핵심은 방북한 중국인들의 직·간접적인 간첩활동이 급증하고 있어 이에 대한 철저한 대비와 대책을 강구하라는 것이었다고 열린북한방송은 덧붙였다.

대북 소식통들에 따르면, 북한에서 간첩활동을 해 온 중국 간첩들은 조선족들이 대부분으로, 이들은 북한과 무역을 한다는 명목으로 북한을 오가며 평양과 국경지역 등에서 간첩활동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이들의 배후에 중국의 국가안전국이 있다고 보고 있으며, 지난 2009년 5월 2차 핵실험 이후 북한 내 중국 간첩들의 활동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소식통들은 전했다.

한 대북 소식통은 “지난해 12월 말 현재에만 약 30여 명이 넘는 중국인들이 간첩혐의로 북한 국가보위부에 잡혀가 취조를 받고 있다”면서 “이들은 혐의가 밝혀질 경우, 징역형 등의 처벌을 받게 되지만 엄중한 간첩 행위가 아닐 경우 대부분이 벌금을 내고 석방된다”고 전했다.

<안현태 기자 @godmarx> pop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